멜론 가장 맛있게 먹는 방법…상온 보관하다가 2시간 전에 냉장보관
8월에는 어떤 식재료를 먹으면 좋을까? 농촌진흥청이 8월의 제철 식재료로 풋고추, 멜론, 닭안심을 추천했다. 그중 멜론의 효능과 구입요령, 보관 및 손질법을 알아보자.
멜론의 효능
멜론의 녹색이나 황록색의 과육에는 비타민C의 함량이 많고 적색의 과육에는 카로틴이 많아서 비타민A의 함량이 높다. 멜론에는 이뇨작용이 있는 칼륨과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식이섬유인 펙틴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멜론 구입요령
멜론을 구입할 때, 가벼운 것은 과육이 적을 가능성이 있으므로 중량감이 있는 쪽을 선택한다. 잘 익은 멜론은 밑 부분이 부드럽고 향기가 강해지며, 두드릴 때 둔탁한 소리를 낸다.
멜론 보관법
멜론을 가정에서 단기간 저장할 경우에는 냉장고 보다는 상온에 보관하는 것이 좋으며, 먹기 2∼3시간 전 냉장고에 보관하면 달고 시원한 멜론을 즐길 수 있다.
멜론 손질법
꼭지 부분을 먼저 잘라 주고 멜론을 반으로 가른다. 멜론 속을 모두 파내고 너덜한 부분이 없게 한다. 반쪽으로 잘라놓은 멜론을 다시 3~4등분하여 초생달 모양으로 잘라준다. 초생달 모양 멜론을 바닥에 놓고 한쪽 끝을 손으로 잡고, 과도를 껍질 있는 아래쪽으로 넣어 얇게 포를 뜨듯이 껍질과 과육 부분을 분리해 준다. 과육 부분을 먹기 좋은 크기로 자른 다음, 어긋나게 배열하여 보기 좋게 플래이팅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