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 제철 식재료…풋고추, 올바른 보관법과 손질법
8월에는 어떤 식재료를 먹으면 좋을까? 농촌진흥청이 8월의 제철 식재료로 풋고추, 멜론, 닭안심을 추천했다. 그중 풋고추의 효능과 구입요령, 보관 및 손질법을 알아보자.
풋고추의 효능
국가표준식품성분표에 따르면 풋고추의 비타민 C 함량은 약 44㎎/100g으로 과일류 못지않은 비타민 C 급원식품이다. 매운맛 성분인 캡사이신은 암의 생성·진행·전이 모든 단계를 차단하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보고된 바 있다. 고추씨에는 23~29%의 불포화 지방산이 함유되어 있다. 불포화지방산은 체내의 노폐물을 걸러 주는 작용을 한다.
풋고추 구입요령
풋고추는 모양이 균일하며 표면이 매끈하고 짙은 녹색을 내는 윤택한 것이 좋다. 꼭지부분이 마른 것은 출하 후 오래된 것일 수도 있으니 피하고 꼭지 주위가 검게 보이거나 고추씨가 검게 변한 것은 구입하지 않는다.
풋고추 보관법
풋고추 적정 저장온도는 7℃이며, 너무 낮은 온도에 노출됐을 때 속이 검게 변하는 경향이 있으므로 보관에 주의가 필요하다. 장기저장을 위해서는 씻어서 물기를 제거한 후 찌개용에 사용할 수 있도록 어슷썰기하여 용기에 담아 보관한다.
풋고추 손질법
고추를 손질할 때는 꼭지를 제거한 후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어서 잔류농약과 먼지 등의 불순물을 제거해 준다. 일반적으로 고추의 씨를 제거할 때는 꼭지 부분을 살짝 잘라낸 후 손바닥으로 고추를 살짝 누르듯 비벼주면 안에 있는 씨가 떨어져 나온다. 고추를 채 썰 때는 세로로 가른 후 씨를 제거하고 넓게 펴서 채를 썰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