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자격증 중 구인 공고가 가장 많이 요구하는 자격증 1위는 '자동차운전면허'인 것으로 나타났다. 자동차운전면허는 모든 업종에서 활용될 수 있는 자격으로 총 68,500건의 구인 공고가 있었다. 다음으로 요양보호사, 사회복지사, 간호조무사, 보육교사 순으로 구인 공고가 많은 자격증 상위 5위에 올랐다.

취업이 잘 되는 국가기술자격은 모든 업종에서 필요로 하는 '지게차운전기능사'가 1위를 차지했다. 그뒤로 2위 '건축기사', 3위 '한식조리기능사', 4위 '전기기사', 5위 '토목기사' 순이었다.

국가기술자격을 요구하는 구인 건수 비중이 많은 업종은 건설업, 전기·가스 등 조절 공급업, 수도·하수 및 폐기물 처리업 순이었다. 해당 업종들은 관련 법률에서 자격 취득자를 고용하도록 하고 있어 자격을 요구하는 구인 공고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2018년 구직자들이 가장 많이 취득한 국가기술자격은 건설과 전기 등 면허 성격이 있는 국가기술자격의 취득자가 많은 편이며, 최근 안전에 대한 중요성이 높아지면서 위험물과 산업 안전 분야의 자격 취득자도 많은 상황이다. 특히 자격 분야 및 등급별 취득자가 많은 종목을 보면 구인 건수가 많은 자격이 대체로 취득자도 많은 것으로 분석된다.

홈으로 이동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