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출처=농촌진흥청

찰옥수수가 제철을 맞았다. 찰옥수수는 탄수화물과 섬유질, 항산화 물질 등 풍부한 영양성분을 가지고 있다. 특히 비타민B는 여름철 무기력증을 이기는 데 도움을 주며, 얼룩찰옥수수와 검정찰옥수수에는 항산화 활성이 높은 안토시아닌 성분이 함유되어 있다.

제철을 맞아 차지게 여문 찰옥수수를 잘 고르고 맛있게 즐기려면 어떻게 해야하는지 알아보자.

찰옥수수 잘 고르는 팁

찰옥수수는 겉껍질이 푸르고 윤기가 나며, 알맹이가 꽉 차 있는 것이 좋다. 옥수수 중간 아랫부분을 눌렀을 때 탄력이 있는 것을 고른다. 보통 겉껍질이 마르거나 흰찰옥수수 알맹이가 우윳빛에서 반투명하게 변해 가는 경우 옥수수 알이 딱딱해지고 있다는 신호이므로 피해야 한다.

찰옥수수 맛있게 먹는 방법

찰옥수수는 삶는 것보다 쪄야 더욱 맛있게 먹을 수 있다. 속껍질이 2~3장 붙어있는 상태로 찌면 수분이 유지되어 촉촉하고 쫀득한 옥수수 특유의 풍미를 느낄 수 있다. 먼저 찜통 안에 채반을 넣고 채반 아래까지 물을 채운다. 찰옥수수를 엇갈리게 넣고 센 불로 20∼30분 정도 쪄서 10분간 뜸을 들이면 된다.

찰옥수수 보관법

옥수수는 시간이 지날수록 당도가 떨어지고 알맹이도 딱딱해지므로 냉동실에 보관해야 오랫동안 맛있게 먹을 수 있다.

찰옥수수 맛있게 찌는 방법

사진출처=농촌진흥청

1. 찰옥수수의 껍질을 2~3장 남겨두고 벗긴 후 끝부분의 수염을 잘라 손질한다.
2. 찜통에 물을 붓고 체를 걸어 찔 준비를 한다.
3. 손질한 찰옥수수가 잘 쪄지도록 찰옥수수를 엇갈리게 하여 찜통에 넣는다.
4. 20~30분간 찐 후 10분간 뜸을 들인다.
5. 잘 쪄진 옥수수를 집게를 이용하여 쟁반으로 옮긴다.

홈으로 이동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