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철 체력 회복에 도움되는 '열무'로 만드는 이색 조리법 3가지
열무는 보리밥과 함께 먹으면 열무의 풍부한 비타민, 무기질과 보리밥의 탄수화물, 식물성 단백질을 모두 섭취할 수 있어 궁합이 좋다. 열무를 이용해 요리를 해보고 싶다면 ‘열무김치 불고기 비빔밥’, ‘열무 골뱅이무침’, ‘열무 버섯볶음’ 의 조리법을 참고해보자.
열무김치 불고기 비빔밥(2인분)
재료
▶주재료: 소고기(불고기용 300g), 열무김치(50g), 밥(2공기)
▶부재료: 양파(½개), 상추(4장), 팽이버섯(½줌), 달걀(2개)
▶불고기 양념: 설탕(2큰술), 맛술(2큰술), 간장(4큰술), 양파즙(1큰술), 다진 대파(2작은술), 물엿(1큰술), 후춧가루(약간), 참깨(약간), 참기름(약간), 다진 마늘(1작은술)
▶양념 : 식용유(1.5큰술)
만드는 법1. 소고기는 키친타월에 밭쳐 핏물을 빼고 불고기 양념을 넣은 뒤 고루 버무려 15분간 숙성한다.
2. 양파는 굵게 채 썰고, 상추는 한입 크기로 썰고, 팽이버섯은 밑동을 잘라내 낱낱이 가르고, 열무김치는 5cm 길이로 썬다.
3. 중간 불로 달군 팬에 식용유(1작은술)를 둘러 달걀프라이를 한다.
4. 중간 불로 달군 팬에 식용유(1큰술)를 둘러 양파와 양념에 숙성한 고기를 넣어 볶는다.
5. 고기가 갈색으로 거의 다 익으면 팽이버섯을 넣고 살짝 볶는다.
6. 그릇에 밥을 담은 뒤 상추, 불고기와 열무김치를 올린 뒤 달걀프라이를 중앙에 올려 마무리한다.
열무 골뱅이무침(2인분)
재료
▶주재료: 통조림 골뱅이(1캔), 열무(50g), 진미 오징어채(50g), 실곤약(1봉=200g)
▶부재료: 양파(½개), 당근(¼개), 대파(20cm)
▶양념장: 설탕(1큰술), 고춧가루(2큰술), 식초(2큰술), 간장(2큰술), 통조림 골뱅이 국물(3큰술), 다진 마늘(1작은술), 올리고당(1큰술), 연겨자(1작은술), 고추장(1½큰술), 참기름(2큰술)
▶양념: 식초(1큰술), 참깨(약간)
만드는 법1. 골뱅이는 한입 크기로 썰고, 열무는 5cm 길이로 썰고, 양파, 당근, 대파는 얇게 채 썬다.
2. 끓는 물(3컵)에 식초(1큰술), 실곤약을 넣고 1분간 데쳐 건진 뒤 찬물에 씻어 체에 밭쳐 물기를 제거한다.
*TIP! 실곤약에 식초를 넣어 데치면 곤약 특유의 비린 맛을 제거해줘요.
3. 양념장을 만든 뒤 진미 오징어채를 넣어 버무리고 5분간 숙성한다.
TIP! 진미채를 먼저 양념장에 버무리면 맛이 배어 나와 감칠맛도 올라가고 진미채도 부드러워요.
4. 열무, 당근, 양파, 골뱅이를 넣어 고루 버무린다.
5. 그릇에 담아 대파채를 올린 뒤 참깨를 뿌리고 데친 실곤약을 곁들여 마무리한다.
열무 버섯볶음(4인분)
재료
▶주재료: 열무(200g), 느타리버섯(1줌=50g), 표고버섯(2개), 마늘(5쪽)
▶부재료: 빨간 파프리카(1개)
▶양념 : 소금(1작은술+약간), 식용유(1큰술), 후춧가루(약간), 간장(1큰술), 참기름(1작은 술), 참깨(약간)
만드는 법1. 열무는 깨끗하게 씻어 밑동을 자른 뒤 끓는 소금물(물5컵+소금 1작은술)에 삶아 건져 찬물에 헹궈 물기를 꼭 짠다.
TIP! 열무 아랫부분이 잎사귀에 비해 두툼해 삶은 시간이 오래 걸리니 아랫부분 먼저 삶아요.
2. 데친 열무는 5cm 길이로 썰고, 느타리버섯은 밑동을 잘라내 두툼하게 찢고, 표고버섯은 밑동을 잘라내 고운 채로 썰고, 빨간 파프리카와 마늘은 채 썬다.
3. 중간 불로 달군 팬에 식용유(1큰술)를 두른 뒤 채 썬 마늘을 넣어 향이 날 때까지 볶는다.
4. 느타리버섯, 표고버섯, 파프리카를 넣어 달달 볶아가면서 소금(약간), 후춧가루(약간), 간장(1큰술)을 넣어 간한다.
5. 데친 열무를 넣고 2분간 볶은 뒤 참기름(1작은술)을 두르고 참깨를 뿌려 마무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