궁중떡볶이, 잡채, 김치말이 등 오리고기 넣어 만들 수 있는 이색요리 3가지
오리고기는 날개, 목살, 가슴살, 로스, 오리 볶음탕용 절단육 등의 부분육 뿐만 아니라 손만두, 동그랑땡, 너비아니, 소시지, 급식용 훈제 슬라이스 등 다양하게 이용할 수 있다. 오리고기를 넣어 이색 요리를 만들고 싶다면 ‘오리고기 궁중떡볶이’, ‘오리고기 피망잡채’, ‘김치 오리고기말이’의 조리법을 참고해보자.
오리고기 궁중떡볶이(3인분)
재료
▶주재료: 양파(½개), 당근(⅓개), 대파(10cm), 오리 정육 슬라이스(300g), 조랭이떡(2컵)
▶부재료: 땅콩(10g), 마늘(7쪽)
▶양념장: 설탕(2큰술), 청주(2큰술), 다진 마늘(1큰술), 다진 생강(1작은술), 배 음료(¼컵), 간장(½컵), 후춧가루(약간), 참기름(1큰술)
▶양념: 식용유(1큰술), 참기름(1작은술), 참깨(약간)
만드는 법1. 양파는 큼직하게 채 썰고, 당근은 반달 모양으로 썰고, 대파는 어슷 썰고, 오리고기는 한입 크기로 썰고, 땅콩은 다지고, 마늘은 얇게 썬다.
2. 끓는 물(3컵)에 조랭이떡을 넣어 2분간 데쳐 건진 뒤 얼음물에 헹궈 건진다.
3. 양념장을 만든다.
4. 중간 불로 달군 마른 팬에 땅콩을 볶은 뒤 꺼내고 식용유(1컵)를 부어 170℃로 달군 뒤 얇게 썬 마늘을 넣어 튀겨 노릇해지면 건진다.
5. 중간 불로 달군 팬에 오리고기를 넣어 반 정도 익을 때까지 볶은 뒤 손질한 채소를 넣고 볶는다.
6. 양념장과 물(1컵)을 넣어 팔팔 끓인다.
7. 조랭이떡을 넣어 졸아들 때까지 끓인 뒤 참기름(1작은술)과 참깨를 넣어 섞는다.
8. 그릇에 담아 볶은 땅콩과 튀긴 마늘을 올려 마무리한다.
TIP! 어린잎이나 깻잎채를 곁들여도 좋다.
오리고기 피망잡채(3인분)
재료
▶주재료: 오리 정육 슬라이스(300g), 청피망(1개), 노랑파프리카(¼개), 주항파프리카(¼개), 마늘(3쪽)
▶밑간 양념: 소금(약간), 후춧가루(약간), 다진 생강(½작은술), 청주(1큰술)
▶양념장: 설탕(1큰술), 간장(1½큰술), 맛술(1큰술), 다진 마늘(1작은술), 참기름(1작은술), 후춧가루(약간), 굴소스(1작은술)
▶양념: 검은깨(약간)
만드는 법1. 오리고기와 피망, 파프리카, 마늘은 채 썬다.
2. 채 썬 오리고기에 밑간 양념하여 버무린다.
3. 양념장을 만든다.
4. 중간 불로 달군 팬에 식용유(1큰술)를 두른 뒤 채 썬 마늘은 넣어 볶아 향이 올라오면 오리고기를 넣어 반 정도 익을 때까지 볶는다.
5. 손질한 채소를 넣어 2분간 볶는다.
6. 양념장을 넣어 고루 섞어가며 볶은 뒤 검은깨(약간)를 뿌려 마무리한다.
오리고기 김치말이(3인분)
재료
▶주재료: 묵은지(100g), 깻잎(1봉), 양파(½개), 오리 정육 슬라이스(100g)
▶부재료: 대파(15cm)
▶양념장: 데리야키소스(2큰술), 돈가스소스(1큰술), 올리고당(1작은술)
▶양념: 식용유(1큰술), 참깨(약간)
만드는 법1. 대파는 송송 썰고, 양파와 깻잎은 채 썰고, 묵은지는 흐르는 물에 양념을 씻어 잘게 채썬다.
2. 양념장을 만든다.
3. 도마에 오리고기를 펼친 뒤 비닐백을 덮어 그 위를 방망이로 두드려 얇게 편다.
4. 얇게 편 오리고기 위에 묵은지, 깻잎(½분량), 양파, 대파 순으로 올려 돌돌 만다.
TIP! 오리고기가 풀어지지 않도록 이쑤시개를 꽂아주세요.
5. 중간 불로 달군 팬에 식용유(1큰술)를 두른 뒤 돌돌 만 오리고기를 4분간 노릇하게 굽는다.
TIP! 이음새 부분이 아래 향하도록 넣어주면 풀어지지 않아요.
6. 양념장을 넣고 2~3분간 졸인 뒤 참깨를 뿌린다.
7. 그릇에 나머지 채 썬 깻잎은 깔고 오리고기 김치말이를 올려 마무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