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 91%는 '퇴사 고민 중', 기업 규모별 퇴사 고민 이유 TOP3?
한 번이라도 퇴사 고민을 했느냐는 질문에 직장인 91%가 '그렇다고 답했다.
퇴사를 고민했던 이유로는 '연봉'이라는 답변이 16%로 1위에 꼽혔다. 이어서 상사·직속 상사, 조직 분위기, 회사문화가 각각 13%로 2위를 차지했다. 다음으로 업무 12%, '복리후생' 10%, '근무여건' 9%, '동료·직원들' 7% 순으로 직장인이 뽑은 퇴사 고민의 이유였다.
기업 규모별 퇴사를 고민 이유를 살펴보면 대기업 직장인은 '업무'와 '회사 분위기'를 꼽은 응답자가 15%로 가장 많았다. 반면 중견기업과 중소기업 재직자의 퇴사 고민 이유는 공통으로 '연봉(각 17%)'을 1위로 선택했다. 반면 대기업 재직자는 '연봉' 때문에 퇴사를 고민했다는 응답은 3위를 차지했다. 다음으로 중견기업은 2위가 '회사 분위기', 3위가 '상사'였고, 중소기업은 2위가 '상사', 3위가 '회사 분위기' 때문에 퇴사를 고민했다고 응답했다.
이들의 퇴사 고민 이후 행보를 살펴보면 절반에 가까운 46%는 '아직 퇴사를 고민하는 중'이라고 했고, 나머지 중 29%는 '퇴사 의사를 누르고 다시 직장에 전념 중'이라고 밝혔다. 또한 8%는 '이미 퇴사'를 했고, 17%는 '퇴사를 통보할 예정'인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