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돼지고기 떡국

사진=도드람

매년 설날마다 먹는 떡국이지만 식재료를 조금만 달리하면 새로운 음식으로 재탄생한다. 떡국은 주로 소고기로 육수를 내 국물을 만들지만, 지역에 따라 매생이나 닭고기, 돼지고기 등을 사용하기도 한다. 특히 돼지고기는 콜레스테롤 억제에 도움이 되는 불포화지방산인 리놀레산 함량이 높고, 단백질을 구성하는 9가지의 필수 아미노산을 함유해 겨울철 체력 증진에 도움이 되는 식재료다.돼지고기 떡국 만드는 법재료: 도드람 앞다리살 300g, 떡국 떡 200g, 구운 김, 파, 계란, 국 간장, 소금, 다진 마늘, 한돈 사골 육수

1. 떡국 떡을 물에 담가 놓는다.
2. 앞다리살은 물에 담가 핏물을 뺀 상태로 사골 육수에 삶은 후 식히고 찢어 국 간장, 소금, 다진 마늘로 양념한다. 도드람몰에서 판매 중인 ‘도드람 본래 사골 육수’를 사용하면 간편하게 깊은 맛을 낼 수 있다.
3. 육수가 다시 끓기 시작하면 떡국 떡을 넣고 소금으로 간을 맞춘다.
4. 계란으로 지단을 만들고 파를 썰어 고명을 준비한다.
5. 떡국을 그릇에 담고 계란 지단, 썬 파, 구운 김 등의 고명을 올려 완성한다.

독일마지팬 피그

사진=도드람

독일에서는 설날이면 마지팬 피그를 먹는다. 마지팬 피그는 아몬드와 설탕, 달걀 등의 재료를 섞어 만든 달콤한 디저트로 새해에 돼지를 먹으면 행운이 온다는 속설에서 시작된 음식이다. 행운을 나누고 서로의 복을 빌어주기 위해 가족, 친구들과 서로 주고받는 풍습이 있다.마지팬 피그 만드는 법재료: 아몬드가루 100g, 슈가파우더 100g, 계란 흰자 10g, 물 10g, 분홍색 식용 색소, 초콜릿 약간

1. 아몬드가루, 슈가파우더, 계란 흰자, 물, 식용 색소를 믹싱볼에 한 번에 넣고 치대어 섞는다.
2. 중간에 물을 소량씩 넣어 잘 뭉쳐지도록 한다.
3. 완성된 반죽을 돼지 모양으로 빚은 후, 녹인 초콜릿을 스틱으로 찍어 눈 모양 등의 장식을 더한다.

이탈리아코테치노 콘 렌티치

사진=도드람

이탈리아 사람들은 땅을 긁지 않는 돼지를 먹으면 일 년을 풍요롭게 보낼 수 있다는 믿음을 갖고 있다. 긁는다는 뜻의 영어 단어 '스크레치(Scratch)'에 '궁핍하게 살아간다'라는 의미가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이탈리아인들은 새해가 되면 돼지 족발로 만든 소시지에 돈과 부유함을 상징하는 렌틸콩을 곁들이는 '코테치노 콘 렌티치(Cotechino con lenticchie)'를 먹는다.코테치노 콘 렌티치 만드는 법재료: 돼지 족발 1개, 돼지 어깨살 200g, 케이싱(소시지 껍질), 불린 렌틸콩 200g, 닭 육수, 생크림, 우유, 화이트 와인, 양파 100g, 샬롯, 타임·파프리카 가루 각 5g, 소금, 후추

1. 냄비에 우유, 화이트 와인, 샬롯, 타임을 넣고 돼지 족발을 2~3시간 삶은 후 족발의 뼈와 살을 분리하고 고기와 껍질을 잘게 썬다.
2. 잘게 썬 족발에 돼지 어깻살을 갈아 섞고 생크림, 소금, 후추, 파프리카 가루를 넣어 양념한다.
3. 양념된 족발을 케이싱 안에 눌러 담고 끝을 단단히 묶은 후 끓는 물에 푹 삶는다.
4. 올리브유를 두른 팬에 렌틸콩을 넣어 볶은 뒤 닭 육수를 부어 조린다.
5. 완성된 소시지를 먹기 좋게 썰어 렌틸콩과 함께 담고 기호에 따라 다진 양파를 곁들여 먹는다.

홈으로 이동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