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대폰으로 간편하게 하세요! 연말정산 계산 및 부양가족 자료제공동의 신청
2018년 귀속 연말정산이 13월의 보너스가 될지, 세금 폭탄이 될지 미리 알고 싶다면 모바일로 간편하게 계산해보자. 국세청은 근로자가 휴대폰에서 간소화 서비스 자료를 반영해 연말정산 세액을 계산해 볼 수 있도록 연말정산 모바일 서비스를 개선했다.
국세청 홈택스 앱을 이용하면, 부양가족 유무와 관계없이 모바일 환경에서 연말정산 간소화 자료를 이용해 예상 세액을 정확하게 계산할 수 있다. 단, 간소화 자료를 이용한 예상세액 계산은 1월 중순부터 제공할 예정으로, 현재는 총급여 및 소득·세액공제 금액을 수동으로 입력해 결정세액을 확인하는 연말정산 간편계산만 할 수 있다.
또한, 부양가족의 자료제공 동의 신청 시 신분증, 가족관계증명서 등 첨부서류를 모바일로 전송할 수 있도록 개선되었다. 주소지가 같은 부양가족은 신청자가 공인인증서나 휴대폰을 이용해 본인 인증하면 자료제공동의 신청 즉시 처리된다. 주소지가 다른 경우에는 모바일에서 자료제공동의 신청서를 작성하고, 첨부서류를 촬영해 모바일로 전송하면 된다.
홈택스 앱에서는 소득·세액공제 항목별 세법 해설과 절세 Tip, 유의사항 등을 안내하는 ‘연말정산 절세주머니’와 소득·세액공제 항목별 공제 가능 여부를 질문-답변 형식으로 확인할 수 있는 ‘대화형 자기검증’ 서비스도 이용할 수 있다. 이외에 연말정산 3개년 신고내역과 2017년도 기부금명세서 조회 및 이월된 기부금 내역도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