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어컨 가동 후 5분은 환기…에어컨 깨끗하게 사용하는 방법
날씨가 더워지면서 가정이나 사무실에 에어컨을 가동하는 사람들이 많다. 오랫동안 사용하지 않던 에어컨을 바로 켜면 작동한 순간 에어컨 내부의 곰팡이 때문에 퀴퀴한 냄새가 난다. 에어컨 전원이 꺼졌을 때 실내 온도와 습도가 에어컨 내부에 곰팡이 번식과 세균이 서식하기에 좋은 환경을 만들기 때문이다.
오랫동안 사용하지 않던 에어컨을 켜야 할 경우 어떻게 해야 할까? 세균으로 오염된 에어컨을 청결하게 사용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알아보자.에어컨 작동 초기에 환기
에어컨 작동 후 3분 이내에 많은 양의 곰팡이가 나오게 된다. 따라서 에어컨을 강풍으로 냉기가 나오도록 가동하고 적어도 5분 이상 집안의 양쪽 창문 및 방문 등을 활짝 열어 충분히 환기해 에어컨으로부터 배출된 곰팡이가 집안의 외부로 나가도록 한다. 에어컨 청소 및 손질 방법
먼지를 걸러주는 역할을 하는 에어컨 필터는 에어컨을 자주 사용하는 여름철에는 2주에 한 번씩은 청소하는 것이 좋다.
에어컨 먼지걸름필터는 분리해 진공청소기나 솔로 먼지를 없애주고, 먼지가 심할 경우에는 중성세제를 탄 미지근한 물에 필터를 살짝 씻어주면 된다. 이때 필터가 망가질 수 있으므로 비벼 빨지는 않는다. 세척한 필터는 그늘에서 완전히 말린 후 다시 끼워준다.
에어컨 냉각핀은 에어컨이 작동하면 냉각되면서 물이 발생하고 발생된 물은 배수관을 통해 밖으로 나간다. 하지만 에어컨을 제대로 관리하지 않으면 냉각핀 내의 물과 먼지 등으로 세균 및 곰팡이 증식의 최적의 장소가 되기 때문에 세척해 줘야 한다.
냉각핀은 물 스프레이를 강하게 분사되도록 조정한 다음, 위에서 아래로 충분히 물을 뿌려주면서 칫솔로 위에서 아래로 쓸어내리면 표면의 먼지 및 곰팡이가 제거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