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진흥청은 매월 이달의 식재료를 선정해 조리법을 소개하고 있다. 6월 농촌진흥청이 추천하는 이달의 식재료는 '가지', '보리', '닭고기' 3가지이다. 선정된 식재료 중에 '닭고기'의 효능, 구입요령, 보관과 손질법 그리고 닭고기를 이용해 만든 음식으로 '닭 떡갈비', '닭 가슴살 냉국', '닭고기 채소무침'의 조리법을 소개한다.
닭고기의 효능
닭고기는 소나 돼지보다 지방이 적고 맛이 담백하며 소화·흡수가 잘되어 유아나 위장이 약한 사람에게 좋은 단백질원이 될 수 있다. 수육에 비해 연해 조리하기 쉽고 영양가도 높아 전 세계적으로 폭넓게 요리에 사용된다. 삼계탕과 영계백숙 등은 닭고기를 이용한 한국 전통적인 여름철 보양 음식으로 유명하다.
구입요령
닭고기는 목이나 다리를 자른 부분이 붉은 갈색을 띠거나 노란색을 띠는 것은 피한다. 고기가 단단하고 껍질막이 투명하고 크림색을 띠며 털구멍이 울퉁불퉁 튀어나온 것이 좋다. 냉동 닭고기보다 냉장 닭고기를 고르도록 한다.
보관과 손질법
손질할 때는 지방이나 힘줄은 깔끔하게 제거하고, 뼈까지 발라먹기 좋게 손질해 보관하는 것이 좋다. 모래주머니 및 내장류는 흐르는 물에 잘 씻어 불순물을 깨끗이 씻어내고, 닭을 토막 낼 때는 뼈와 뼈 사이의 연골로 되어 있는 관절 부위를 가위로 쉽게 자를 수 있다. 양이 많거나 조리하기까지 시간이 경과될 시에는 반드시 냉장고에 보관한다.
닭 떡갈비(2인분)

닭 떡갈비(사진출처=농촌진흥청)

재료
▶ 주재료: 닭다릿살(4쪽=400g), 양파(1/6개)
▶ 부재료: 식용유(2큰술)
▶ 밑간양념: 설탕(1큰술), 다진 마늘(1/2큰술), 간장(3큰술), 고추장(1큰술), 후춧가루(약간)
▶ 고추장 양념장: 물(1큰술), 고추장(1큰술), 올리고당(1큰술), 참기름(1작은술)
만드는 법
1.닭다리 살은 껍질을 벗겨 양파와 같이 푸드프로세서에 곱게 간다.
2.밑간양념을 넣어 버무린다.
3.반죽을 뭉쳐 납작하게 모양을 잡는다.
4.중간 불로 달군 팬에 식용유를 둘러 떡갈비를 앞뒤로 노릇하게 굽는다.
5.고추장양념장을 발라가며 조금 더 굽는다.
닭가슴살 냉국(2인분)

닭가슴살 냉국(사진출처=농촌진흥청)

재료
▶ 주재료: 다시마(1장=5cm×5cm), 닭가슴살(1쪽), 청오이(1/2개)
▶ 부재료: 소금(약간+1/2작은술), 후춧가루(약간), 다진 마늘(1작은술), 국간장(1작은술), 얼음(적당량)
만드는 법
1.찬물(1컵)에 다시마를 넣어 10분간 우린다.
2.닭가슴살은 끓는 물(3컵)에 넣어 10분간 삶는다.
3.한 김 식힌 뒤 결대로 잘게 찢어 소금(약간), 후춧가루, 다진 마늘을 넣어 버무린다.
4.오이는 길게 반을 가른 뒤 어슷하게 납작 썰어 소금(1/4작은술)을 뿌려 절인다.
5.다시마물과 닭가슴살을 삶은 물(2컵), 소금(1/4작은술), 국간장, 얼음을 섞는다.
6.물기를 짠 오이와 닭가슴살을 담고 냉국 국물을 붓는다.
닭고기 채소무침(2인분)

닭고기 채소무침(사진출처=농촌진흥청)

재료
▶ 주재료: 닭가슴살(1쪽), 닭다리(1개), 감자(1개), 부추(1/2줌)
▶ 부재료: 소금(1/4작은술), 고춧가루(1큰술), 간장(2큰술), 참기름(1/2큰술), 참깨(약간)
만드는 법
1.끓는 물(4컵)에 닭고기를 넣어 10분간 삶는다.
2.한 김 식힌 뒤 살만 발라 먹기 좋게 뜯는다.
3. 감자는 곱게 채 썰고, 부추는 감자와 비슷한 길이로 썬다.
4.끓는 물(3컵)에 소금과 감자를 넣어 10초간 데쳐 건진다.
5.모든 재료에 고춧가루, 간장, 참기름, 참깨를 넣고 버무린다.

홈으로 이동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