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진흥청은 매월 이달의 식재료를 선정해 조리법을 소개하고 있다. 3월 농촌진흥청이 추천하는 이달의 식재료는 '풋마늘', '건나물', '당면' 3가지이다. 선정된 식재료 중에 '당면'의 효능, 보관과 손질법 그리고 당면과 라이스페이퍼를 이용해 만든 음식으로 '채소냉잡채', '라이스페이퍼롤', '라이스페이퍼만두'의 조리법을 소개한다.
당면의 효능
당면은 열량이 높고 칼슘과 인을 소량 함유하며 위에 머무는 시간이 적어 소화가 용이하다. 당면의 원료인 고구마전분은 식이섬유가 풍부하고 고구마에는 마그네슘이 풍부해서 혈관을 확장시켜 혈압을 내려주며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효과가 있다. 당질이 풍부한 당면은 비타민이 풍부한 채소와 같이 먹으면 궁합이 맞다.
보관과 손질법
사용하고 남은 당면은 잘 밀봉하여 서늘하고 통풍이 잘 되는 곳에 보관한다. 당면은 요리 전 찬물에 20분 정도 담가두면 쫄깃하고, 삶을 때 식용유를 넣어주면 빨리 부는 것을 방지한다.
채소냉잡채(4인분)

채소냉잡채(사진=농촌진흥청)

재료
▶ 주재료: 표고버섯(4개), 봄동(6장), 당근(1/3개), 쇠고기(180g), 당면(200g)
▶ 부재료: 양파(1/3개), 쪽파(2대), 소금(약간), 후춧가루(약간), 맛술(1큰술), 식용유(2큰술), 간장(2큰술), 참기름(1큰술)
▶ 양념장: 참깨(1/2작은술), 설탕(1/2큰술), 간장(3큰술), 씨겨자(1/2작은술), 참기름(1큰술), 물(1큰술)
만드는 법
1. 표고버섯, 봄동, 양파, 당근, 쇠고기는 채 썰고, 쪽파는 송송 썬다.
2. 양파는 찬물에 담갔다 건져 매운맛을 뺀다.
3. 쇠고기는 소금, 후춧가루, 맛술을 넣어 버무려 둔다.
4. 중간 불로 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버섯과 당근에 소금 간을 하며 따로 볶아 꺼낸다.
5. 같은 팬에 식용유를 약간 더 둘러 쇠고기를 볶는다.
6. 끓는 물에 당면을 넣고 8분간 삶아 건진다.
7. 식기 전에 간장, 참기름을 넣고 버무려 한 김 식힌다.
8. 양념장을 만든다.
9. 접시에 모든 재료를 둘러 담고 양념장을 곁들인다.
라이스페이퍼롤(2인분)

라이스페이퍼롤(사진=농촌진흥청)

재료
▶ 주재료: 파프리카(1개), 토마토(1개), 라이스페이퍼(4장), 밥(1 1/2공기), 슬라이스햄(4장), 상추(4장)
▶ 부재료: 오이(1/2개), 소금(1/8작은술), 설탕(1/2작은술), 식초(1큰술)
만드는 법
1. 파프리카와 오이는 곱게 채 썰고, 토마토는 속씨를 없앤 뒤 두껍게 채 썬다.
2. 따뜻한 밥에 소금, 설탕, 식초를 섞어 한 김 식힌다.
3. 따뜻한 물에 적신 라이스페이퍼 위에 밥을 얇게 펼친다.
4. 슬라이스햄과 채소를 얹고 상추로 덮는다.
5. 단단하게 말아 물을 묻힌 칼로 먹기 좋게 썬다.
라이스페이퍼만두(2인분)

라이스페이퍼만두(사진=농촌진흥청)

재료
▶ 주재료: 당근(1/4개), 감자(2개), 완두콩(2/3컵), 라이스페이퍼(10장)
▶ 부재료: 카레가루(2큰술), 케첩(1큰술), 식용유(2/3컵)
만드는 법
1. 당근은 사방 1cm 크기로 납작하게 사각 썰고, 감자는 껍질을 벗겨 큼직하게 썬다.
2. 끓는 물에 당근과 완두콩을 넣어 1분간 데쳐 건진다.
3. 같은 물에 감자를 넣어 7분간 삶아 건진다.
4. 감자를 으깨 카레가루, 케첩, 데친 당근과 완두콩을 넣어 섞는다.
5. 따뜻한 물에 불린 라이스페이퍼 위에 속재료를 얹고 반을 접는다.
6. 한쪽 면을 위로 접은 뒤 돌려가며 단단하게 말아 세모모양을 만든다.
7. 중간 불로 달군 팬에 식용유를 자작하게 둘러 만두를 노릇하게 굽는다.

홈으로 이동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