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규리의 뷰티백서](8) 명절에 지친 피부 극복하기
명절로 인해 망가진 피부 되돌리기
1. 장거리 이동이 많은 명절, 차 안에서 할 수 있는 피부 관리 팁이 있을까요?
한규리: 건조한 차 안에 오랫동안 머물러 있다 보면 피부 자극이 생길 수밖에 없습니다. 특히 요즘같이 추운 날씨에 히터를 틀어놓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피부를 더욱 건조하게 하는 지름길이 됩니다. 때문에 가급적 히터를 트는 것을 삼가고, 실내 공기를 자주 환기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또 피부 보습을 위해 메이크업을 지우고 스킨 페이퍼를 활용해 건조할 수 있는 부위인 이마, 눈가, 볼 등에 붙여주거나 미스트를 뿌려주는 것도 도움 됩니다. 가장 효과적인 것은 수분크림을 듬뿍 발라주는 것입니다.
2. 평소보다 명절에 특히 피부가 더 많이 상하는 것 같아요. 대표적인 원인이 무엇일까요?
한규리: 설 연휴, 과식하거나 과음, 수면 부족 등으로 인해 생활 리듬이 깨지기 쉽습니다. 이는 명절 후유증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데, 실제로 갈비나 부침개, 잡채 등 기름지고 고 칼로리의 음식들을 섭취하다 보면 인체의 인슐린이나 인슐린 유사성장 인자를 더욱 많이 분비해 피지선 분비를 촉진시킵니다. 이때 모공이 막혀 트러블이 생길 수 있으며 과음 시 알코올 분해과정에서 생긴 독성물질, 아세트할데히드가 피부에 염증을 악화해 뾰루지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3. 명절에 지친 피부를 회복시켜주는 뷰티아이템과 관리법에 대해 소개해주세요!
한규리: 최대한 자극이 없도록 꼼꼼한 클렌징을 해주어야 합니다. 클렌징 시에는 퓨리파잉폼클렌징과 같이 거품 타입의 저자극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양한 원인으로 생기는 트러블을 관리할 때는 아이스수딩젤크림을 발라 피부를 진정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트러블이 나기 전이나 후에는 피부 온도가 급격하게 상승하기 때문에 최대한 빨리 피부 온도를 낮춰주면 트러블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혹은 마스크팩을 붙여도 무관합니다.
피부가 푸석하거나 건조할 때는 충분한 영양을 주어 보습 관리를 해야 합니다. 이때 피부 속을 촉촉하게 만드는 속크림을 활용하거나 주부습진이나 손 보습을 해야 하는 경우 바세린, 글리세린, 수분크림, 핸드크림 등을 활용해 손에 충분히 발라주고, 비닐장갑을 껴 팩을 해주는 것이 도움됩니다.
명절증후군은 보통 시간이 지나거나 휴식을 취하면 증상이 호전되지만, 대수롭지 않게 여길 경우 더 큰 문제를 불러일으킬 수 있습니다. 그래서 약 1주일간 생체리듬을 적응시키는 노력을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가급적 술자리나 늦은 회식은 피하고, 가벼운 운동과 함께 약간 더운물에 10분 정도 샤워하거나 충분한 수면을 취해야 피부도 몸도 건강해질 수 있습니다.
*평상시 뷰티에 대해서 궁금했던 점이나 본인의 피부 고민을 아래 이메일로 보내주시면 한규리 대표님과 함께 성실히 대답해 드립니다. (ijabell@chosun.com)
한규리 대표는...
지난 20년 간 소녀시대, 보아, 빅뱅, 원더걸스, 포미닛 등 대한민국의 대표 K-스타들의 피부를 관리하면서 건강하고 아름다운 피부에 대한 연구와 임상을 꾸준히 진행해 온 b&A 피부과, 에스테틱, 코스메틱 그룹의 대표이다. 최근 비포앤애프터바이오 수분라인 브랜드 '셀럽시크릿'을 론칭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