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규리의 뷰티백서](7)매일 사용하는 화장품 유통기한 바로알기!
피부 미남 미녀 되는 지름길! 화장품 유통기한 제대로 알기
Q. 스킨케어 제품의 유통기한과 제품을 오랫동안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은 어떤 것이 있나요?
한규리: 최근 피부 건강에 대해 관심이 높아지면서 화장품 성분과 유통기한, 사용기한까지 꼼꼼히 따져보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많은 사람이 화장품 유통 기한이 짧은 것으로 알고 있는데, 사실 개봉 전후 최대 3년까지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단, 스킨이나 로션, 세럼과 수분크림 등 기초케어 제품은 매일 매일 사용하기 때문에 다른 제품에 비해 쉽게 변질되지 않지만, 공기 중에 오랫동안 노출되거나 덜어서 사용하지 않을 경우 눈에 보이지 않는 세균이 번식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래서 스킨케어 제품을 오랫동안, 그리고 효과적으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제품을 손으로 덜어서 쓰기보다 스파출러와 같은 도구로 덜어서 쓰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또한, 제품 사용 후에는 뚜껑을 반드시 닫아 변질 되는 것을 막는 것이 중요합니다.
Q. 메이크업 제품의 유통기한은 얼마나 되나요?
한규리: 메이크업 제품 역시 3년 정도의 유통기한이 있습니다. 스킨케어와 마찬가지로 어떻게 사용하느냐에 따라 메이크업 제품을 더 오랫동안 쓸 수 있는데요. 우선 마스카라나 아이라이너는 액상 타입으로 메이크업 시 분비되는 물질이 섞이거나 혹은 공기 중 노출이 많은 경우 세균이 증가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또 공기의 마찰로 고체화되어 본 기능을 상실하기도 합니다. 그래서 되도록 기한 내 사용하길 권합니다. 참고로 리퀴드 아이라이너는 제품에 내장된 브러시가 다른 라이너에 비해 모가 얇고 적어서 쉽게 망가질 수 있는데 공기에 접촉되는 시간이 많을수록 액체가 굳어져 사용기한이 짧아집니다. 만약 사용하다가 평소와 다른 질감이 나타나거나 브러시가 굳었다면 교체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립스틱이나 틴트, 립글로스 등은 잘 사용하지 않으면 컬러나 향이 변질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컬러나 향이 변했다면 되도록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으며, 평소에 햇빛이나 열에 닿지 않는 곳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Q. 메이크업 도구의 교체 기간은 어느 정도가 적당할까요? 도구 관리법도 알려주세요!
한규리: 요즘 쉽고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메이크업 브러시, 스펀지, 쿠션 퍼프 등의 사용이 늘고 있습니다. 뷰티 도구들은 보통 물이나 액상 제형과 맞닿는 경우가 많아 세균 번식이 잘 일어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세척과 교체 시기에 더욱 신경 써야 합니다. 시중에는 메이크업 도구를 깨끗하게 세척 해주는 용액으로 씻어주거나 혹은 아주 뜨거운 물에 담가 소독한 후 서늘한 곳에 도구들을 말려주는 것도 도움 됩니다. 거품이 잘 일어나고 세척력이 좋은 샴푸로 도구를 씻어도 좋습니다. 또한, 2주에 1번씩 도구들을 씻거나 한 달에 한 번씩 정기적으로 교체해주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Q. 오래된 화장품과 메이크업 도구를 사용하면 어떻게 되나요?
한규리: 우선 세균 번식이 일어난 화장품과 도구를 사용하다 보면 접촉성 피부염이나 알레르기 반응이 생길 수 있습니다. 만약 사용하던 제품이 3년을 넘겼다면 되도록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아직 개봉하지 않은 경우라면 사용해도 큰 문제는 일어나지 않습니다.화장품의 사용기한을 늘리는 가장 좋은 방법은 스킨케어 제품의 경우 화장 솜에 충분히 묻혀서 사용하거나 덜어서 사용하는 것이 가장 좋은 팁입니다. 그리고 개봉하지 않은 제품의 유통기한을 넘겼다면 다른 방법으로 활용해도 좋습니다. 예를 들면 상한 모발에 영향을 줄 수 있는 헤어팩을 만들어 사용하거나 몸에 충분한 보습을 줄 수 있도록 바디로션 대용으로도 사용하면 됩니다. 이외에도 발각질 제거 후 보습을 위해 발 마스크로도 활용하면 버리지 않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한규리 대표는...
지난 20년 간 소녀시대, 보아, 빅뱅, 원더걸스, 포미닛 등 대한민국의 대표 K-스타들의 피부를 관리하면서 건강하고 아름다운 피부에 대한 연구와 임상을 꾸준히 진행해 온 b&A 피부과, 에스테틱, 코스메틱 그룹의 대표이다. 최근 비포앤애프터바이오 수분라인 브랜드 '셀럽시크릿'을 론칭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