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기기 허위·과대광고, 쉽게 확인하는 방법은?
의료기기라 하면 흔히 병원에서 사용하는 기계를 떠올리기 쉽지만, 보청기, 콘택트렌즈, 혈압계, 모유착유기에 이르기까지 그 종류는 다양하다. 특히 고령 인구가 많아지며 개인용 온열기, 의료용 진동기(안마기) 등의 판매가 눈에 띄게 늘어났다. 식품의약품안전처(이하 식약처)에 따르면 2015년 국내 의료기기 시장은 5조2,656억 원 규모로 2014년(5조198억 원)에 비해 4.9% 증가했다.
문제는 의료기기 사용이 늘어나면서 의료기기로 인한 부작용 사례도 늘고 있다는 것이다. 의료기기 사용으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가능한 식약처에서 정식 허가된 제품을 이용하는 것이 좋다.
의료기기의 정식 허가 여부와 관련 정보를 확인하고 싶다면 식약처가 운영하는 ‘의료기기 제품 정보방(http://www.mfds.go.kr/med-info)’을 이용하면 편리하다. 인터넷 검색만으로 의료기기의 식약처 정식 허가 여부를 확인할 수 있고, 허가 정보 등 올바른 정보 확인이 가능해 업체의 허위·과대광고 여부도 쉽게 알 수 있기 때문이다.
모든 의료기기에 대한 종합적인 정보를 제공하는 의료기기 제품 정보방에서는 품목명, 제조사, 모델명(형명), 분류번호 등으로 모든 의료기기의 제품 정보를 쉽게 검색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