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에 올라 온 버피 테스트 동영상 캡처화면

전신 근력운동에 유산소운동 효과까지 가진 ‘버피 테스트(Burpee test)’는 ‘악마의 운동’이라 불릴 정도로 힘든 고강도 운동이다. 하지만 힘든 만큼 체력 향상 및 다이어트 효과가 커 사람들에게 많은 인기를 얻고 있다. 버피 테스트는 짧은 시간에 높은 칼로리 소모, 근지구력 향상, 심폐지구력 향상 등 눈에 띄는 운동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버피 테스트 동작은 간단하다. 차려자세로 똑바로 선 후 바닥에 양손을 짚은 후 양쪽 다리를 점프하듯 뒤로 쭉 뻗어 어깨와 발끝이 일직선이 되도록 한다. 다시 점프해 다리를 앞으로 당겨 처음 자세로 돌아가면 버피 테스트 동작이 완성된다.
어깨와 발끝을 일직선이 되게 만든 후 팔 굽혀 펴기를 하거나, 처음 동작으로 돌아간 후 점프하기 등을 추가하면 버피 테스트의 강도를 훨씬 높일 수 있다.
버피 테스트는 연속 10회 반복하기를 1세트로 해 하루 총 3세트를 실행한다. 다른 운동과 마찬가지로 버피 테스트 역시 횟수보다는 올바른 동작을 하는 것이 중요함은 물론이다.
고강도의 운동인 만큼 버피 테스트를 할 때는 자신의 체력을 고려해 운동 강도와 횟수를 조절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 처음부터 고강도 운동을 하는 것보다는 저강도에서 고강도로 차츰 운동 강도를 높여가야 현기증, 어지러움 등의 부작용을 막을 수 있다.

홈으로 이동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