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홈 시대가 온다!] ④ 스마트 가구
"미리미리 따뜻하게 데워줘", 스마트 침대
국내 고유의 난방법인 온돌을 침대에 적용해 스마트폰으로 온도 조절이 가능하게 한 스마트 침대가 나왔다. '장수돌침대'에서 새롭게 내어 놓은 온돌침대 '뉴오스타'는 컨트롤러가 있으면 스마트폰에 앱을 다운로드 받아 미리 온도를 조절할 수 있다. 유-헬스(U-Health) 기능이 탑재되어 자고 일어나면 건강 상태를 자동으로 체크도 해준다.
블루투스 스피커가 탑재된 스마트 의자
국내 대표적인 의자 전문업체인 '듀오백'은 블루투스와 사물인터넷 기술을 결합한 의자 '듀오웨이브'를 내어놓았다. 의자 목 받침대 부분에 스피커가 장착된 이 의자는 블루투스로 연결하면 스마트폰, 컴퓨터, 노트북, 태블릿PC 등에서 보는 영상의 소리나 음악이 의자의 스피커를 통해서 흘러 나온다.
무선충전기와 결합한 스마트 스탠드
'IKEA'는 최근들어 스마트 퍼니처를 만드는 것에 굉장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최근에 공개한 '스마트 스탠드'도 그 중 하나다. 앞서 살펴보았던 스마트 전구와는 다르게 스마트 스탠드는 무선 충전기를 결합한 형태다. 전기가 스탠드에 들어오면서 그 위에 올려 놓은 스마트폰 등이 무선으로 충전이 되는 형태다.
이 외에도 현재 IKEA, 현대리바트, 한샘 등 국내외 유명 가구 전문 회사들은 가구에 사물인터넷 기능을 앞다투어 적용하고 있다. 계속해서 기술 개발 중이고 조만간 그 제품들은 하나 둘 공개될 예정이다. 과연 어떠한 형태의 스마트 퍼니처가 개발될 것인지 자못 궁금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