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세먼지 씻어내는 제철밥상 레시피
최장, 최고 농도를 기록한 미세먼지는 점차 옅어지고 있지만, 봄철 황사가 찾아올 것으로 보여 미세먼지에 대한 걱정이 여전하다. 미세먼지 제거에 좋은 음식으로는 녹황색 채소, 물, 마늘, 생강 해조류 등이 있는데, 제철 음식을 이용한다면 높은 영양소에 맛까지 보장이 가능하다.
이번 주말 제철 식품으로 식구들과 함께 미세먼지를 이겨내는 건강 밥상을 차려보는 것은 어떨까? 몸에도 좋고 맛도 좋은 제철 밥상 레시피를 소개한다.
◇ 해조류
김, 파래, 톳, 매생이, 미역 등 해조류는 바닷물이 차가울 때 가장 맛이 좋은 2월의 대표적인 제철식품이다. 바다의 영양이 고스란히 담긴 해조류는 미세먼지 속 중금속 배출에 특효가 있으며, 칼로리가 낮아 다이어트 및 건강 식단의 단골 식재료다.
☞ ‘톳무채영양밥, 김조림, 매생이달걀찜, 물미역닭가슴살나물, 파래굴전’ 레시피
☞ ‘우럭 미역국, 미역줄기볶음’ 레시피
◇ 굴
바다의 우유라고 불리는 굴은 추울수록 맛이 있어 11월부터 3월까지가 제철이다. 겨울철 지친 몸을 회복시켜주는 보양식으로 그만인 굴에는 아연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납을 해독해주는 역할을 한다. 이 밖에도 각종 미네랄과 타우린 함량이 높아 콜레스테롤 감소, 빈혈, 골다공증, 동맥경화 등에도 예방효과가 있다.
☞ ‘굴김치솥밥, 굴무생채, 매생이굴국, 어리굴젓’ 레시피
☞ ‘굴밥, 굴무침, 굴전’ 레시피
◇ 생선류
지방이 많은 음식은 미세먼지 속 유해 물질의 체내 흡수를 돕기 때문에 삼겹살 등 기름기가 많은 고기류 보다는 담백한 생선류로 단백질을 섭취해 주는 것이 좋다. 2~3월 제철 생선으로는 갈치, 조기, 삼치, 고등어, 아귀 등이 있다.
☞ ‘갈치양파조림, 조기조림, 삼치무조림, 삼치미나리조림, 고등어우거지된장조림, 고등어묵은지조림’ 레시피
☞ ‘아귀찜’ 레시피
☞ ‘우럭매운탕, 광동식우럭찜, 우럭 미역국’ 레시피
◇ 채소류
다양한 채소를 먹는 것도 미세먼지를 이겨내는데 도움이 된다. 브로콜리는 면역력 강화에 도움을 주며, 마늘은 알레르기 반응을 진정시키는 효과가 있다. 콩나물, 도라지, 미나리 등은 해독작용과 수분 배출효과 등으로 체내에 쌓인 먼지를 제거하는데 도움을 준다. 이 밖에 부추, 봄동, 쑥, 두릅 등의 제철 채소는 신선한 맛과 향으로 입맛을 살려주고 원기를 충전해준다.
☞ ‘봄동 겉절이, 유채 샐러드, 알배추 겉절이’ 레시피
☞ ‘영양부추덮밥, 더덕고추장구이’ 레시피
☞ ‘미나리꼬막간장무침, 임연수쑥완자탕, 두릅김치, 봄나물돼지고기구이’ 레시피
영양가 높고 담백한 봄 제철 음식은 면역력을 높여주고 중금속을 배출하는데 도움을 준다. 이 외에 몸 속 미세먼지를 빨리 배출할 수 있도록 물을 자주 마셔준다면 보다 건강한 봄을 맞을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