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대중교통 요금도 줄인상... 최대 30% 할인받는 '알뜰 교통카드'에 관심↑

기사입력 2023.02.06 17:00
  • 난방비 폭탄에 이어 버스·지하철·택시 등 대중교통도 줄인상이 이어질 예정이다. 지난 1일부터 서울 중형 택시의 기본요금은 1000원이 올라 약 26.3% 증가했으며, 이에 반해 기본요금으로 갈 수 있는 거리는 2km에서 1.6km로 감소했다. 아울러 서울시는 오는 4월부터 지하철과 버스 요금을 최대 400원씩 인상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 이미지 제공=국토교통부
    ▲ 이미지 제공=국토교통부

    계속되는 생활비 가중과 연이은 대중교통 인상 릴레이에 소비자들은 다달이 나가는 교통비를 조금이라도 절약해 보기 위해 '알뜰교통카드'에 관심을 보이고 있다. 알뜰교통카드는 대중교통 활성화를 위한 정부 사업의 일환으로, 대중교통을 이용할 때 보행‧자전거 등 이동 거리에 비례해 정부·지자체가 마일리지를 지급하고 카드사가 추가 할인을 제공하는 제도다. 여기에 카드사가 카드 이용실적에 따라 10%의 추가지원을 제공함으로써 대중교통 요금을 최대 30%까지 절감할 수 있게 된다.

    특히 올해부터는 청년(만 19세~34세)과 저소득층을 대상으로 혜택이 대폭 강화됐다. 저소득층은 최대 50%까지, 청년층은 최대 38%까지 알뜰교통카드로 대중교통을 이용할 경우 이용요금 절감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더불어 올해 하반기에는 기존 지원 횟수 월 44회에서 월 66회까지 확대한 '알뜰교통카드 플러스'도 도입될 예정이다.

  • 이미지 제공=국토교통부
    ▲ 이미지 제공=국토교통부

    알뜰교통카드는 신한카드·우리카드·하나카드 중 선택해 발급받을 수 있으며, 티머니페이나 모바일캐시비, 원패스 앱을 통해 선불카드로 발급받을 수도 있다.

    이중 후불신용카드로 발급받는 경우에는 카드사별 부가 혜택에 차이가 있기 때문에 이를 비교해 본인에게 더 유리한 카드를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우리카드의 알뜰교통카드는 버스·지하철 요금 10% 할인을 제공하며, 아파트관리비·도시가스·전기료 자동납부 등의 공과금 항목을 비롯해 렌탈비·보험료·통신비 자동납부 항목의 10% 청구할인을 제공한다. 또 해당 카드를 페이코 간편결제에 등록해 결제 시에는 페이코포인트 1% 적립 혜택을 제공한다.

    신한카드의 알뜰교통카드는 버스·지하철뿐만 아니라 택시 이용 시에도 10%의 할인을 제공한다. 더불어 이마트·롯데마트·홈플러스 등 대형 마트 주말 이용액의 10% 할인과 편의점과 병원·약국 이용액의 10%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한편, 하나카드의 알뜰교통카드는 버스·지하철 이용액의 20% 할인을 월 1만 5000원 한도로 제공한다는 것이 특징이다. 부가적으로는 편의점 업종과 스타벅스·커피빈 등의 카페 업종에서 10%의 청구할인을 제공한다.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