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매년 2월이 되면 스위스의 수도이자, 구시가지 전체가 유네스코 문화유산으로 지정된 스위스의 유명 여행지 베른(Bern)이 화려한 카니발의 무대로 변신한다. 1982년부터 시작된 베른 카니발은 매년 재의 수요일 다음 목요일 저녁 8시에 그 막이 열린다. 올해는 2월 27일부터 29일까지 카니발이 진행된다.
-
스위스 3대 카니발로 꼽히는 베른의 카니발은 2월 27일 목요일 저녁, 마르크트가쎄(Marktgasse) 67번지에 있는 감옥 탑, 캐피그투름(Käfigturm)에서 시작한다.
도시를 상징하는 동물인 곰을 감옥 탑 안에 갇아두는데, 시끌벅적한 드럼 연주로 이 곰을 동면에서 깨우는 의식이 치러진다. 바로 ‘이쉬벨테(Ychüblete)’라 이름 붙인 연주다. 곰이 겨울잠에서 깨어나면 감옥에서 풀려나게 되는데, 비로서 카니발이 시작되는 것이다.
-
가면을 쓰고 나팔을 불어대는 사람들의 무리는 추운 겨울 날씨에도 불구하고 구시가지의 거리와 레스토랑을 빼곡히 메운다. 구겐 음악대(Guggenmusik-Cliques: 카니발 음악대)는 6km의 베른의 아케이드 통로를 따라 행진을 한다. 해괴망측한 리듬과 시끄러운 음악이 낭만적인 구시가지를 뒤흔들어 놓는 것이 베른 카니발의 묘미다.
-
2월 28일 금요일 오후 2시에는 어린이들의 카니발 행렬도 마련되어 있다. 초이크하우스가쎄(Zeughausgasse)에서 출발한다. 금요일 밤 9시30분에는 포슈트가쎄(Postgasse)에서 마녀들의 카니발(Häxefasnacht)이 펼쳐진다.
이 행사 때에는 마녀들이 맛깔나게 끓여낸 수프와 빵을 먹을 수 있다. 밤 10시부터는 횃불을 든 변장 행렬이 시가지를 메운다. 갖가지 인물로 변장한 베른 시민들의 익살스러운 모습을 볼 수 있다.
-
가장 큰 퍼레이드는 2월 29일 토요일 오후 2시 30분에 시작되는데, 게레흐티그카이츠가쎄(Gerechtigkeitsgasse), 크람가쎄(Kramgasse), 마르크트가쎄(Marktgasse), 배렌플라츠(Bärenplatz)를 따라 행렬이 이어진다.
60개에서 70개의 이동 무대가 구시가지 거리들 누비며 5만여명의 관중들에게 재미를 선사한다. 퍼레이드 후, 분데스플라츠(Bundesplatz) 광장에서 대규모의 괴물 콘서트가 열린다. 거리 극장과 거리 콘서트가 곳곳에서 펼쳐지고, 카니발은 야심한 시각까지 스위스의 수도 베른을 시끌벅적한 축제의 장으로 물들인다.
-
- 이주상 기자 jsfan@chosun.com
관련뉴스
- 올 봄, 허니문을 앞두고 있다면 바로 이곳! 스위스의 호텔과 리조트
- 드라마 ‘사랑의 불시착’ 속 화면 가득 아름다웠던 스위스 촬영지 어디야?
- [포토] 스위스 여행, 하늘에서 본 스위스의 관광 명소
- 스위스 여행, 더 늦기전에 알프스에서 스키 한번 타 봐야지
- 스위스 여행, 현존하는 관광 아이템들을 새롭게 결합한 콤비네이션 투어
- 레드벨벳과 함께하는 스위스 여행...자연과 도심을 제대로 만끽하다
- 스위스 여행, 알프스 고개 넘어 가장 스위스다운 풍경을 선사하는 하이킹 여행
- 스위스 여행, 인스타그래머블한 스위스의 그랜드 투어 포토 스팟
- 스위스 여행, 세계 최대의 테크노 파티 취리히 스트리트 퍼레이드
- ‘슈퍼맨이 돌아왔다’ 건나블리의 스위스 여행, 가족여행지로 최고인 스위스 소개
- '걸어서 세계속으로' 스위스 기차여행, 알프스의 자연을 담아내다
- 스위스 여행, 초여름 향기가 솔솔 불어오는 스위스의 핫한 노천 카페
- 스위스 여행, 전 세계 아트 동향을 볼 있는 아트 바젤
- 스위스관광청 하이킹 2019 론칭, 스위스 여행의 진정한 묘미는 하이킹
- 스위스 여행, 관광버스 아닌 기차로 여행하는 특별한 기차 패키지
- 스위스 여행, 댕댕이랑 냥이랑 함께 만나는 스위스
- 스위스 여행, 로컬들에게 인기 많은 웨딩 포토 스팟
- 스위스여행, 생기 넘치는 여행은 풍성한 체험이 가능한 장터에서!
- 스위스 여행, 기차 여행을 통해 나만의 인생샷을 건진다.
- 스위스 여행, 낭만과 열정을 느낄 수 있는 여름 뮤직페스티벌
- 스위스 여행, 커피 한 잔 기울이며 도심 풍경을 담을 수 있는 스위스 최고의 루프탑
- 스위스여행, 홍철투어를 통해 스위스의 행복 스팟을 보았다.
- 스위스여행, 스위스 찾는 한국인 숙박일수, 성장률 전세계 1위 기록
- 드라마 '사랑의 불시착' 처음과 마지막 촬영지...스위스의 아름다운 곳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