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제공=미쉐린 가이드

세계적인 레스토랑 평가 기관으로 알려진 미쉐린 가이드가 호텔 분야로 영역을 확장해 전 세계 최고 수준의 호텔들을 선정하는 첫 번째 글로벌 셀렉션을 발표한다. 레스토랑에 미쉐린 스타가 있다면, 이제 호텔에는 '미쉐린 키'가 새로운 품질 인증의 상징이 될 전망이다.

미쉐린 가이드는 오는 10월 8일 프랑스 파리에서 '글로벌 미쉐린 키 셀렉션'을 공개한다고 발표했다. 이번 발표는 2024년부터 2025년 초까지 15개 주요 여행지에서 성공적으로 운영된 미쉐린 키 평가 시스템을 전 세계로 확대한 첫 번째 글로벌 호텔 셀렉션이다.

미쉐린 가이드는 지난 수년간 125개국 이상에서 7,000곳 이상의 호텔을 세심하게 선별해 독창적인 호텔 셀렉션을 구축해왔다. 현재까지 1,500곳 이상의 호텔이 키 등급으로 선정됐으며, 이제 그 범위를 전 세계로 넓힌 것이다.

미쉐린 키는 단순히 시설이나 가격과 같은 표면적 요소를 넘어 투숙 여정 전반의 경험을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미쉐린 평가원들이 설정한 5가지 핵심 기준을 바탕으로 엄격하게 심사되며, 이는 ▲호텔이 여행지와 연결되는 관문 역할 ▲실내 디자인과 건축의 완성도 ▲서비스·편안함·시설 유지관리 품질과 일관성 ▲숙박 경험과 가격 간의 합리적인 균형 ▲개성과 진정성을 반영한 독창성 등이다.

미쉐린 키는 3단계로 구분된다. '미쉐린 1 키'는 매우 특별한 경험을 제공하는 호텔로, 전형적인 틀에서 벗어나 고유의 개성과 매력을 발산하며 동급 호텔 대비 한층 세련된 서비스와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하는 곳이다.

'미쉐린 2 키'는 오랜 시간 기억에 남을 탁월한 경험을 선사하는 호텔로, 모든 면에서 독보적이고 탁월해 특별한 분위기와 자부심이 느껴지는 공간이다. 독창적인 디자인과 지역의 감성이 묻어나는 공간 자체만으로도 여행에 재미를 더한다.

최고 등급인 '미쉐린 3 키'는 평생 잊지 못할 경험으로 그 자체가 목적이 되는 호텔이다. 편안함과 서비스, 스타일과 우아함이 완벽하게 조화를 이루는 세계 최고 수준의 공간으로, 머무는 모든 순간이 잊지 못할 감동으로 기억될 곳들이다.

미쉐린 가이드는 미쉐린 키와 함께 호텔들의 뛰어난 성과와 개성을 기리기 위해 4가지 부문의 스페셜 어워즈도 새롭게 도입한다.

'미쉐린 건축 및 디자인 어워즈'는 독특한 미적 정체성으로 여행의 기억을 더욱 특별하게 만들고 숙박 경험을 한층 높여주는 건축과 디자인을 갖춘 호텔에 수여된다. '미쉐린 웰니스 어워즈'는 신체, 정신, 마음의 균형을 아우르는 포괄적인 웰니스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호텔을 조명한다.

'미쉐린 로컬 게이트웨이 어워즈'는 지역 고유의 정서와 문화를 깊이 있게 경험할 수 있도록 여행자와 주변 환경을 연결해주는 호텔에, '미쉐린 올해의 신규 호텔 어워즈'는 개관 첫 해에 호텔업계에 큰 반향을 일으킨 신생 호텔에게 각각 수여된다.

각 특별상은 하나의 호텔에만 수여되며, 수상자는 10월 8일 시상식에서 공개된다. 시상식에 앞서 각 부문별 후보 호텔은 미쉐린 가이드 소셜미디어 채널과 에디토리얼 플랫폼에서 순차적으로 발표될 예정이다.

2025 미쉐린 키 셀렉션 발표 행사는 파리의 '뮤제 데 자르 데코라티프'에서 개최된다. 루브르 박물관과 튈트리 정원이 내려다 보이며, 시간이 흘러도 변치 않는 파리의 문화와 디자인 가치를 상징하는 이 공간에서 약 300명의 국제 호텔리어 대표단과 특별상 수상자, 주요 언론인 및 업계 인사들이 참석한 가운데 전 세계 호텔 산업의 진정성과 전문성을 조명하는 뜻깊은 자리로 기획됐다.

이번 행사는 미쉐린 가이드의 공식 소셜미디어 채널과 웹사이트에서도 온라인으로 중계될 예정이다. 

홈으로 이동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