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 여행 키워드 '국내여행 수요 회복', '당일 가족 나들이', '봄캉스'…여행업계, 상춘객 맞이 분주
봄을 맞아 국내여행 수요가 크게 늘고 있다. 티몬은 지난 2월 한 달간 여행 카테고리 데이터를 분석해 2023년 봄에 주목할 키워드로 ’국내여행 수요 회복’, ’당일 가족 나들이’, ’봄캉스(봄+호캉스)’를 꼽았다.
티몬의 지난달 국내여행 매출은 전년 동기대비 76% 증가했다. 코로나 이전인 19년도 동기간 보다 37% 상승한 수치다. 실내 마스크 해제 등 일상 회복이 이뤄지고 야외활동이 많아지는 계절이 찾아온 만큼 국내여행 수요는 계속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당일 가족 나들이’ 수요도 급증했다. 특히 아이 동반 가족 고객들이 찾는 ‘키즈파크/키즈체험’ 매출이 전년 동기대비 514% 상승했다. 전문 가이드 해설과 함께하는 고궁/역사 투어 등 유익한 ‘체험’ 상품들도 219% 오르며 큰 인기다. 즐길 거리, 볼거리, 먹거리까지 한곳에서 알차게 만끽할 수 있는 ‘테마파크’도 72% 증가하며 인기다.
’봄캉스(봄+호캉스)’가 대세다. 티몬의 2월 호텔 카테고리 매출이 전년 대비 83% 상승하며 인기 숙소 유형 1위로 자리를 지켰다. 또, 높은 매출 신장률을 보인 지역 TOP5는 충청, 경기/인천, 부산, 경상, 전라 순으로 나타났다. 올봄에는 수도권 근교에 위치해 접근성이 좋은 충청, 경기/인천을 비롯해 완연한 봄 날씨로 나들이 하기 좋은 남부 지역에 관심이 집중될 것으로 보인다.
이에 여행업계에서는 급증한 봄 여행객들의 수요에 발맞춰 다채로운 여행 상품을 선보이고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티몬은 ‘렛츠 봄여행 페스티벌’을 열고 국내외 여행·나들이 상품을 특가 판매한다. 특히 ‘오늘의 특가 타이밍’ 딜에 주목하면 보다 실속 있게 여행을 계획할 수 있다. 이번주 주요 상품은 ▲한화리조트 4개점 조식&브런치 패키지, ▲제주 토스카나 호텔, ▲여수 라테라스 리조트, ▲세부VS마닐라 얼리버드 패키지, ▲데이비드 호크니&브리티시 팝아트 전시 등이다.
야놀자는 ‘봄 여행 떠나봄’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먼저, 투숙일 기준 오는 9월 12일까지 펜션 미리 예약 시 사용 가능한 최대 10% 할인 쿠폰을 지급하고, 3월 한 달간 당일 예약에도 적용 가능한 최대 3만5천 원 즉시 할인 쿠폰을 제공한다. 이외에도 기차와 국내 숙소를 한 번에 결제 시 최대 40% 할인 혜택도 받을 수 있다. 가격 경쟁력을 강조한 ‘킹특가 야놀자’ 캠페인도 이어간다. 매주 월요일 10시 킹특가 대표 숙소를 추천하고 투숙일 기준 오는 8월 26일까지 사용 가능한 최대 10만 원 상당의 전용 할인 쿠폰을 선착순 증정한다. 타사보다 비쌀 경우 차액의 200%를 돌려주는 최저가 보상제도 지속 시행해 고객 최우선 전략을 기반으로 여행 비용에 대한 고객 부담을 최소화한다.
교원투어의 프리미엄 테마여행 전문 브랜드 ‘여행다움’은 봄기운을 가득 느낄 수 있는 여행상품을 선보인다. 여행다움은 지역 특색을 한껏 살리면서 봄을 느낄 수 있는 테마여행 상품을 준비했다. ‘제주도 유채꽃과 청보리 여행’을 비롯해 ‘녹색쉼터 단양 힐링 여행’, ‘삼척 벛꽃해변 여행’, ‘화천 들꽃향기 여행’ ‘공주 벛꽃길 여행’, ‘서산 선샤인 여행’, ‘순창 초록빛 여행’ 등이 있다. 여행다움은 전국 각지에서 봄을 가득 느낄 수 있는 약 29개의 당일 또는 숙박 여행상품을 선보인다.
파라다이스시티는 스코틀랜드 싱글몰트 위스키 브랜드 ‘더 글렌그란트’와 손을 잡고 스위트룸에서 프리미엄 ‘주(酒)캉스’를 즐길 수 있는 ‘스위트 위드 프렌즈’ 패키지를 출시했다. ‘더 글렌그란트’ 12년(700ml)과 호텔 셰프의 미식 투고박스를 특전으로 제공한다. 이와 더불어 실내외 사계절 온수풀, 레이싱 및 VR 게임을 체험할 수 있는 플레이랩 등 각종 부대시설 이용 혜택도 기본으로 담았다.
파라다이스 호텔 부산은 프랑스 파리 오트쿠튀르 브랜드 ‘메종 마르지엘라’와 협업해 럭셔리 ‘향(香)캉스’를 위한 ‘스프링 브리즈’ 패키지를 내놨다. 스위트 객실 이용 고객에게 메종 마르지엘라의 시그니처 향으로 깨끗하고 고요한 분위기를 느낄 수 있는 ‘레이지 선데이 모닝 디퓨저(185ml)’를 선물로 증정한다.
그랜드 하얏트 제주는 ‘객실 뷰 업그레이드 및 레이트 체크아웃’ 프로모션 예약을 오는 3월 13일까지 진행한다. 이번 프로모션은 객실 뷰 업그레이드와 함께 오후 2시 레이트 체크아웃(기존 오전 11시) 혜택을 제공해 더욱 길고 여유로운 이용이 가능하다. 객실만 제공되는 상품 뿐 아니라 조식 포함 상품도 있어 여행 및 호캉스 스타일에 따라 선택할 수 있다. 투숙기간은 6월 30일까지로 유채꽃, 벚꽃 피는 제주 봄캉스는 물론 5월 가정의 달 호캉스를 비롯해 초여름 여행까지도 미리 계획할 수 있다.
인천 더위크앤 리조트는 봄을 맞아 전 객실 30% 할인 혜택을 제공하는 ‘스프링 플래시 세일’을 진행한다. 이번 플래시 세일은 더위크앤 공식 홈페이지와 네이버 예약을 통해 3월 8일까지만 진행한다. 투숙기간은 오는 5월 31일까지다. 객실요금은 오션뷰 어반 타입 기준 최저 9만 원대부터 예약 가능하며, 자세한 요금은 객실 타입과 투숙일자에 따라 달라진다.
국내 최대 규모의 복합리조트 제주신화월드는 봄캉스 프로모션을 선보인다. 제주 봄 여행을 계획하고 있는 이들을 위해 3월 7일부터 9일까지 3일간 ‘JSW DAY’를 진행한다. ’JSW DAY’는 비교 불가 갓성비 혜택으로 호캉스 마니아라면 무조건 예약하는 제주신화월드의 시그니처 월간 상품이다. 이번 프로모션은 랜딩관 최저 9만 원대, 신화관 최저 13만 원대로 준비되며, 3월 투숙 시에는 조식 1+1 바우처와 레이트 체크아웃 혜택을 4월부터 6월까지 투숙 시에는 신화워터파크 1+1 바우처를 제공한다.
레고랜드 코리아 리조트는 봄철의 레고랜드를 무제한으로 입장할 수 있는 봄 시즌패스를 출시해 기간 한정 판매한다. 봄 시즌패스는 2023시즌 레고랜드가 개장하는 3월 24일부터 6월 11일까지 76일간(5월 5일, 6일, 6월 4일 제외) 횟수 제한 없이 테마파크에 입장할 수 있는 기간 한정 자유이용권이다. 구매하면 방문 예약 후 기간 내에 언제든지 내 집처럼 레고랜드에 드나들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