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설 선물, 건수는 늘고 단가는 낮아졌다…가성비 선물 인기
GS샵 온라인몰이 명절 기획전 판매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올해 설에는 지난해에 비해 10만원 미만의 선물 세트 상품을 더 많이 구매하고 있는 것으로 집계됐다.
GS샵은 지난해 12월 28일부터 올해 1월 6일까지 열흘간 판매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전체 구매 건수는 지난해 설과 비교해 15%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가격대별로는 10만원 미만 상품 판매 비중이 80%로 지난해 대비 18% 증가한 반면 10만원 이상은 16%로 5% 감소했다. 20만원대와 30만원대는 지난해 보다 2% 감소해 각각 6%와 7%로 나타났다. 10만원 미만 선물 상품 비중이 크게 늘고, 10만원 이상 비중은 크게 감소한 것이다.
유통업계는 설을 앞두고 다양한 선물세트를 선보이고 있다. 롯데제과는 ECO 선물세트를 비롯한 캔햄부터 스낵까지 다양한 설 선물세트 60여종을 본격 판매한다. ECO 캔햄 세트의 로스팜97은 97.05%라는 국내 최고 수준의 압도적인 돈육 함량을 자랑하는 캔햄을 선보인다. 이와 함께 캔햄, 카놀라유, 참기름 등 고객 선호도가 높은 제품으로 구성한 ‘ECO 혼합 세트’로 가격대와 종류 등 선택의 폭도 넓혔다.
‘홈카페’, ‘홈디저트’ 등 일상 속 취식 트렌드를 반영한 특별한 선물세트도 판매한다. 칸타타 시그니처 드립 원두커피 세트, 간식자판기 세트가 대표적이다. 이 외에도 파스퇴르 쾌변두유 및 생(生)유산균 세트, 프리미엄 견과 세트 등 다채로운 선물세트가 소비자의 선택을 기다리고 있다. 특히 선물세트 포장재에서 플라스틱을 전면 없앤 롯데제과는 올 설에도 친환경 행보를 이어나간다.
하림의 The미식(더미식)은 이번 설 기획전에는 더미식 유니자장 철가방, 완면기 미식가, 컵라밥, 대식미식가, 혼밥미식가, 집들이/자취생 등 6종의 선물세트가 선보였다. 각각 더미식 즉석밥·유니자장면·장인라면 등 고객 선호도가 높고 취향에 맞춘 베스트 제품이 골고루 담긴 것이 특징이다. 특히 대표 상품인 ‘유니자장 철가방 선물세트’는 옛 추억의 맛을 담은 상온 밀키트 간편식 유니자장면 3개(6인분)와 유니자장면 한그릇(컵) 1개, 옛스러운 감성을 담은 더미식 전용 멜라민 그릇이 종이 철가방 모양의 개성 넘치는 패키지에 담아 제공된다.
신송식품은 대표 발효 장류 제품과 레토르트식품, 오일류 등으로 구성한 프리미엄 설 선물세트를 선보여 선택의 폭을 넓혔다. 베스트 아이템을 모아 만든 ‘특선’, ‘명작’, ‘어울림’, ‘참기름’ 세트 등을 선보이며, 포도씨유, 요리에 필요한 오일류로 구성한 ‘블렌드’, ‘해바라기’, ‘올리브유’ 세트, ‘삼계탕’ 세트 등 총 10종을 선보인다. ‘블렌드 세트’와 ‘해바라기유 세트’, ‘올리브유 세트’는 80년 전통의 이탈리아 삐에트로사의 삐에트로 코리첼리 프리미엄 세트이다.
동원F&B는 고단백 영양식품 ‘동원참치’와 짜지 않아 건강한 ‘리챔’ 등으로 구성된 선물세트에 주력한다. 또한 고물가, 고금리 상황 속 가성비 높은 선물세트를 찾는 소비자들을 위해 실속 종합선물세트를 확대 운영하며, MZ세대를 겨냥한 친환경 선물세트와 E.T, 미니언즈 등 영화 캐릭터를 제품화한 이색 선물세트도 함께 마련했다.
또한, 2020년 추석 업계 최초로 내부의 플라스틱 받침과 부직포 가방을 종이로 대체해 선보인 ‘올페이퍼 패키지’ 선물세트도 지난 추석 대비 10배 이상 물량을 확대 운영한다. 특히 올해 설에는 전체 ‘양반김 선물세트’의 절반 이상을 100% 종이 소재로 대체해 친환경성을 강화했다.
쟈뎅은 공식 온라인몰 쟈뎅샵에서 ‘2023 설, 설레는 혜택’ 기획전을 진행한다. 선물세트도 취향에 맞춰 선물할 수 있도록 다채로운 구성으로 준비됐다. 아워티 베스트 셀링 제품 및 신제품이 구성된 아워티 올더타임 선물세트(퍼플/핑크)와 아워티의 아이덴티티를 그대로 구현한 비누가 담긴 아워티X오키프 콜라보 세트를 할인 판매한다. 이외에도 쟈뎅 커피 스페셜 선물세트, 쟈뎅 클래스 원두 커피 선물세트, 쟈뎅 클래스 핸드드립커피 선물세트도 할인된 가격에 판매한다.
커피전문점들도 베스트셀러 제품으로 구성한 다양한 설 선물세트를 선보이고 있다. 2023 할리스 설 선물세트는 할리스 스틱커피와 머그잔으로 구성된 실속형 모먼츠 오브 딜라이트 1호부터 모먼츠 오브 딜라이트 2호, 프리미엄급 모먼츠 오브 딜라이트 스페셜 총 3가지다. 이번 선물세트는 지속되고 있는 가심비(가격 대비 심리적 만족도) 소비 트렌드를 반영해 감각적인 MD 제품과 스틱커피 등이 구성된 2~3만 원대의 합리적인 세트부터 커피웨어가 포함된 프리미엄 선물세트까지 다양하게 마련했다.
탐앤탐스의 ‘2023 탐앤탐스 선물세트’ 5종은 추운 겨울철에 따뜻한 진심을 전할 수 있는 꼰대라떼 화이트 머그 세트, 드립커피 & 티 세트, 시그니처 드립커피 세트, 액상커피 마일드 블렌드 세트, 페니하우스 밀크 머그 세트로 구성됐다. ‘꼰대라떼 화이트 머그 세트’에는 탐앤탐스의 스테디셀러 꼰대라떼, 12일 출시한 대체당 제품, 꼰대라떼 스테비아, 넉넉한 용량의, 화이트 머그(470ml)가 담겨있다.
이디야커피는 비니스트, 커피믹스 등 다양한 품목으로 구성된 선물세트를 판매한다. 2023년 설 선물세트 4종은 이디야 비니스트 세트, 이디야 올 어바웃 티 세트, 이디야 과일청 세트, 이디야 베스트 커피 세트로 매 시즌 꾸준하게 출시 및 판매되는 이디야 시그니처 제품뿐만 아니라 다양한 고객의 니즈에 맞춘 프리미엄 제품까지 담아 출시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