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환경을 생각하는 책임감 있는 여행이 주목받고 있다.

부킹닷컴이 전 세계 32개 국가 및 지역에서 3만 명 이상의 여행객을 대상으로 실시한 조사 결과에 따르면, 한국인 여행객의 74%가 지속 가능한 여행을 중요하게 생각한다고 응답했으며, 절반(46%) 가까이가 근래 기후 변화에 관한 뉴스가 좀 더 지속 가능한 여행을 실천하는 데 영향을 미쳤다고 밝혔다.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여행객들의 지속 가능한 여행에 대한 의식과 실천하려는 의지는 더욱 높아졌다.

하와이는 생명력 가득한 대자연, 알로하 정신이 깃든 풍요로운 문화가 있는 곳이다. 하와이가 품고 있는 진정한 아름다움과 가치를 제대로 느끼고 경험하는 여행을 하려면 '말라마 하와이'를 먼저 알아야 한다. 말라마(Mālama)는 '배려, 보호, 존중'을 의미하는 하와이어다. 하와이가 단순히 관광을 즐기고 가는 일반적인 여행지가 아니라 여행객들의 배려와 책임감이 하와이 지역사회에도 긍정적인 가치를 남길 수 있는 여행을 독려하는 여행 기조다.

자연과 공존할 수 있는 하와이의 지속 가능한 환경을 만들어 나가기 위해서는 여행자들의 배려가 필요하다. 말라마 하와이에 동참하기 위해 여행자들이 실천할 수 있는 하와이 여행법을 소개한다.

말라마 하와이 여행법01지속 가능한 호텔 선택하기

사진출처=신규철

하와이에서 ‘지속 가능성(sustainability)’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숙소를 찾는 일은 쉽다. 많은 호텔과 리조트가 이미 오래전부터 ‘말라마 하와이’를 실천해왔기 때문이다.

하와이의 많은 숙소가 다양한 환경 단체와 파트너십을 맺고 객실 숙박료의 일부를 섬의 자연과 문화를 지키는 활동에 기부한다. 또한, 친환경 어메니티를 제공하며, 그린 에너지를 사용하는 등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일례도 호텔 내에서 직접 양봉을 해 벌꿀을 생산하거나, 루프톱 가든을 조성해 각종 채소를 기르며 팜투테이블(farm to table)을 적극적으로 실천하는 곳도 있다.

02신선한 현지 먹거리와 특산품 맛보기

사진출처=신규철

여행에서 빼놓을 수 없는 경험이 바로 '음식'이다. 되도록 현지인이 직접 운영하는 소규모 식당에서, 현지 식자재로 만든 음식을 맛보는 것 역시 ‘말라마 하와이’의 일부다.

현지 생산자에게 곧장 수익이 돌아가면 이를 통해 현지의 고유한 먹거리와 관련 산업을 지켜가는 일에 도움이 된다. 카카아코 파머스 마켓(Kaka’ako Famers Market)을 포함해 하와이 곳곳에서 열리는 파머스 마켓도 꼭 한 번 방문해보길 추천한다. 신선한 과일과 채소는 물론, 하와이산 커피와 꿀 등 품질 좋은 현지 먹거리가 가득해 하와이의 진정한 맛을 한자리에서 경험할 수 있다.

03하와이 전통문화의 매력 발견하기

사진출처=신규철

하와이에 대해 좀 더 깊이 알게 되면 이 지역에 대한 애정도 깊어질 수밖에 없다. 춤과 음악이 있는 하와이식 전통 연회 루아우(Lū‘au)를 경험하는 것부터 시작해보는 건 어떨까.

타로로 만든 포이(poi)나 땅속에서 익힌 돼지고기 요리 칼루아 피그(Kalua pig) 같은 하와이 전통 음식이 더해져 풍성한 즐거움을 선사한다. 하와이 전통 방식으로 재배하는 농작물과 다채로운 열대과일이 자라는 농장, 유서 깊은 양어지 등을 둘러보는 이색 투어에 참여하는 방법도 있다. 하와이 고유의 문화유산이 지닌 가치와 매력을 발견하는 시간을 선사할 것이다.

04지속 가능한 액티비티 즐기기

사진출처=신규철

웅장한 대지를 품고, 푸른 바다에 둘러싸인 하와이에서 아웃도어 액티비티는 하와이 여행의 하이라이트다. 야외 활동 시 하와이의 자연과 그곳을 터전으로 살아가는 모든 생명체를 배려하는 것은 필수. 여행의 즐거움을 위해서 하와이의 자연을 희생시킬 수는 없기 때문이다.

예를 들면, 모터보트를 타고 만타레이를 찾아 나서는 프로그램 대신 만타레이의 서식 환경을 방해하지 않으면서 가장 자연스러운 방법으로 관찰하는 스노클링 체험을 선택할 수 있다. 하이킹을 할 땐 안전 수칙과 유의 사항을 철저히 지키는 것 또한 하와이의 자연을 보호하는 일에 도움이 된다.

05의미 있는 프로그램에 동참하기

사진출처=신규철

좀 더 적극적으로 말라마 하와이를 실천하고 싶다면, 하와이의 자연과 지역 커뮤니티에 도움이 되는 활동에 참여할 수도 있다.

머무는 호텔이나 트래블투체인지(Travel2Change) 같은 현지 비영리단체에서 운영하는 프로그램을 활용하면 된다. 트래블투체인지는 여행객에게 사회적으로 의미 있고 유익한 여행 경험을 제공하는 동시에, 하와이섬 전역의 지역 사회와 자연에도 실질적 지원과 혜택이 돌아갈 수 있도록 하여 여행 산업의 지속 가능성을 달성하는 것이 목적이다.
 
비치 클린업 활동이 포함된 선셋 요가부터 외래종을 제거하며 하와이 토착식물에 대해 배우는 숲 트레킹, 와이키키의 역사를 주제로 한 워킹 투어까지... 여행자의 관심사와 취향에 맞게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선택해 체험할 수 있다. 현지인과 교류하며 한층 깊이 있는 여행 경험을 할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홈으로 이동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