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학년도 2학기 국가장학금 신청이 시작됐다. 교육부와 한국장학재단(이하 ‘재단’)은 2022학년도 2학기 국가장학금 신청을 5월 24일(화) 9시부터 6월 23일(목) 18시까지 접수한다고 밝혔다.

국가장학금은 소득과 재산이 일정 수준(학자금지원 8구간) 이하인 대학생 중 성적 기준 등을 충족한 학생에게 국가가 지원하는 소득 연계형 장학금이다. 학자금지원구간은 학생 본인과 가구원(부모 또는 배우자)의 소득·재산·부채 등으로 산정된 소득인정액에 따라 결정되며, 학자금지원구간 산정 완료 여부는 휴대전화와 전자우편으로 안내한다.

2022년도부터는 국가장학금 지원을 대폭 확대하여, 국가장학금Ⅰ유형과 다자녀 국가장학금을 통해 학자금지원 8구간 이하 학생들에게 등록금 범위 내에서 연간 350만 원부터 전액을 지원한다. 또한, 국가장학금Ⅱ유형은 지원 범위를 확대해, Ⅰ유형 및 다자녀 국가장학금 지원 대상이 아닌 9구간 학생들까지 지원할 수 있다.

신청 대상은 재학생, 신입생, 편입생, 재입학생, 복학생 등 모든 대학생이다. 신청은 재단 누리집이나 한국장학재단 앱에서 할 수 있으며, 국가장학금은 Ⅰ·Ⅱ 유형과 다자녀 장학금이 통합 신청된다.

국가장학금 신청자는 2022년 6월 27일(월) 18시까지 가구원 정보 제공 동의 및 필요 서류 제출을 완료해야 한다. 국가장학금을 통해 등록금을 우선 감면 받으려면 2022년 6월 3일(금) 18시 이전까지 장학금 신청과 가구원 정보제공 동의 및 서류제출을 완료해야 한다. 신청 마감일에는 신청자가 몰려 접속이 원활하지 않을 수 있어 미리 신청하는 것을 권장한다.

신청 결과는 한국장학재단 누리집을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세부 상담은 전화 상담 또는 재단의 각 지역센터에 방문해 받을 수 있다.

홈으로 이동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