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접 사용해보고 산다! 프리미엄 가전 업계, '무료 체험' 서비스 강화
고가 가전제품의 경우 한 번 구매하면 오래 쓰게 되기 때문에 직접 만져보고 사용해보는 고객 경험이 중요하다. 이에 프리미엄 가전업계가 ‘체험형 마케팅’으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다. 구매 과정에 사용 경험을 제공하면서 고객 접근성과 만족도를 동시에 높이고 있는 것이다.
후지필름일렉트로닉이미징코리아는 2019년부터 카메라 업계에서 유일하게 2박 3일 무료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기존의 X시리즈 카메라 및 XF렌즈 대여와 더불어 올해 부터는 GFX의 혁신적인 성능을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면서 유저층 확대에 본격적으로 나섰다.
추가된 무료 체험 기종은 올 하반기에 새롭게 출시된 GFX50S II & GF35-70mmF4.5-5.6 WR 키트다. 기능적 차별점에 다양한 렌즈군, 합리적인 가격까지 더해져 후지필름 코리아의 디지털 카메라 전체 매출 중 30% 비중을 보이며 핵심제품으로 성장중이다.
세라젬은 고객들의 구매 의사 결정을 돕기 위해 2019년 홈 체험 서비스을 도입해 운영 중이다. 설치일로부터 10일간 세라젬 V6 등 척추 의료가전 제품을 집에서 가족이 함께 체험해볼 수 있다. 배송료 외에는 고객 부담이 없으며 배송료도 렌탈·구매 전환 시 대금에서 자동 차감된다. 해당 서비스를 경험한 고객들의 만족도 역시 높다. 세라젬 홈 체험 서비스의 구매 전환율은 올해 9월까지 누적 67%에 달한다. 척추 의료가전을 집에서 체험해본 고객 중 10명 중 7명가량 구매한 셈이다.
세라젬은 이 밖에도 사전 체험 기회 확대, 사후지원 서비스 고도화 등 다양한 노력을 이어오고 있다. 구매 부담을 최대한 덜어내고 체험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한 직영 체험 매장 ‘웰카페’를 올해 전국적으로 120여 개까지 늘렸다. 전문 인력 ‘헬스 큐레이터’를 통해 구매·렌탈 고객 대상 제품 점검과 사용가이드, 가죽클리닝 건강관리 서비스 등을 무료로 제공하는 ‘세라케어’ 역시 올해 계정수가 12만 개를 넘어서는 등 시장에서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LG전자는 지난 26일까지 신형 주방가전 3종을 한꺼번에 경험해 볼 수 있는 ‘LG 디오스 인생주방과 함께하는 1박 2일 여행’ 참가자를 모집했다. 모집을 통해 선정된 10팀은 경기도 양평에 위치한 펜션에서 1박 2일간 여행을 즐기며 ‘LG 디오스 광파 오븐’, ’LG 디오스 식기세척기 스팀’, ‘LG 디오스 전기레인지’ 신가전 3종의 편리함을 경험해볼 수 있다. 객실은 물론 고객이 특별한 저녁을 준비할 수 있도록 식재료와 와인도 무료로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