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스타, 한국 상륙… "2024년까지 매년 전기차 1종 내놓을 것"
내년 1월 '폴스타2' 출시… 가격은 사전 계약 시점에 공개
신개념 전시 공간 통해 프리미엄 경험 제공
스웨덴의 프리미엄 전기차 브랜드 폴스타가 한국 시장에 상륙했다.
폴스타 코리아는 21일, 서울 용산구 한남동에 위치한 폴스타의 첫 번째 전시 공간인 '데스티네이션 서울'에서 국내 전기차 시장 진출을 공식화했다고 밝혔다.
스웨덴 예테보리에 본사를 두고 있는 폴스타는 볼보자동차에서 독립한 프리미엄 전기차 브랜드로 볼보자동차와 지리홀딩에 의해 2017년 설립됐다. 현재 전 세계 18개국에 진출해 있으며 오는 2023년까지 30개 시장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함종성 폴스타 코리아 대표이사는 "폴스타 코리아는 내년 1월 폴스타2를 시작으로 2024년까지 총 4개의 프리미엄 전기차 출시를 통해 프리미엄 전기차 브랜드로서의 입지를 공고히 할 것"이라며, "경쟁력 있는 제품과 가격을 바탕으로 2026년까지 3만대를 판매하겠다"고 말했다.
또 이어 "단순히 국내 전기차 시장의 흐름을 바꾸는 게임체인저가 아닌, 전기차가 나아가야 할 방향과 새로운 표준을 제시하는 가이딩 스타가 되겠다"고 말했다.
폴스타 코리아는 이날 행사에서 2024년까지 매년 1종 이상의 프리미엄 전기차 공개, 100% 온라인 판매에 신개념 전시 공간의 결합을 통한 프리미엄 경험 제공, 약 500억원 투자로 2024년까지 전국 주요 대도시에 총 10곳의 고객 접점 확보, 볼보자동차의 전국 서비스센터 이용 등 국내 프리미엄 전기차 시장 공략을 위한 구체적인 비전을 제시했다.
제품 계획에 있어서는 2024년까지 매년 1종 이상의 프리미엄 전기차를 공개한다. 국내에 출시하는 첫 모델은 5도어 패스트백 폴스타2다. 이 모델은 트림에 따라 최대 78kWh의 배터리 용량, 300kW(408마력) 및 660Nm의 강력한 성능, 그리고 540km(WLTP 기준)의 최대 주행가능 거리를 갖추고 있다. 내년 국내에 판매되는 폴스타 모델은 모두 LG에너지솔루션의 배터리가 탑재된다. 추후 출시되는 모델에는 다양한 배터리를 탑재하기 위해 SK온 등과 협의 중이다. 사전 계약은 내년 1월 18일부터 진행하며, 폴스타 코리아 홈페이지를 통해 가능하다. 국내 가격은 사전 계약 시점에 공개할 예정이다.
또한, 2022년 공개 예정인 플래그십 SUV 폴스타3를 비롯해 2023년 중형 SUV 폴스타4, 2024년 대형 스포츠 세단인 폴스타5까지 다양한 포트폴리오를 바탕으로 국내 프리미엄 전기차 시장을 공략할 계획이다.
이날 폴스타5로 출시될 프리셉트 콘셉트카도 국내 최초로 공개했다. 지난해 공개된 프리셉트 콘셉트카는 폴스타의 세 가지 핵심 가치인 순수(Pure), 진보(Progressive), 성능(Performance)을 기반으로 폴스타의 미래 디자인 방향성을 제시하는 모델이다.
판매는 100% 온라인으로 진행된다. 차량 주문은 물론 시승 신청과 문의, 그리고 예상 출고일을 PC나 모바일, 디지털 기기 등으로 확인할 수 있는 인터페이스를 제공한다. 결제 과정 역시 100% 온라인에서 완벽하게 구현되는 오토파이낸싱 서비스를 마련해 고객들의 결제 편의를 배려했다.
고객은 오프라인 전시 공간과 연계를 통해 영업사원이 없는 갤러리처럼 브랜드와 차량을 경험할 수 있다. 2024년까지 총 500억원을 투자해 오프라인 고객 접점도 점차 확대한다. 올해 데스티네이션 서울을 시작으로 스타필드 하남에 스페이스 경기, 내년에는 1월 부산 센텀시티에 스페이스 부산, 1분기 데스티네이션 제주, 3분기 대전·대구·광주에 차량 출고·시승 센터를 여는 등 출범 첫해 전국 7곳에 진출한다. 이어 2024년까지 3곳을 추가해 10곳의 거점을 확보할 계획이다.
전기차 업계 최고 수준의 서비스센터도 갖춘다. 폴스타 고객은 볼보자동차가 구축한 전국 31곳의 서비스센터에서 차량 점검 및 수리 등을 이용할 수 있다. 일반 부품의 보증기간도 5년 또는 10만km를 기본 제공하며, 공식 서비스센터에서 유상으로 진행한 수리에 대해서는 평생 부품 보증 서비스도 제공한다.
함종성 폴스타 코리아 대표이사는 "폴스타2의 출고 시점은 내년 4월 중순이 될 예정"이라며, "폴스타도 반도체 공급 차질 영향을 안 받는 건 아니지만 출시에 차질 없도록 준비를 마쳤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