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앱으로 비대면 건강관리

사진=보건소 모바일 헬스케어 애플리케이션

보건복지부와 한국건강증진개발원이 운영하는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보건소 모바일 헬스케어'도 비대면 건강관리 서비스로 주목받고 있다. 보건소 모바일 헬스케어는 건강검진결과 혈압, 공복혈당, 허리둘레, 중성지방, 콜레스테롤 등 5개의 만성질환 건강위험 요인이 1개 이상인 대상자에게 모바일 애플리케이션과 디바이스를 활용한 맞춤형 건강관리 서비스를 비대면으로 제공하여 건강상태 개선을 유도하는 서비스다.

총 24주에 걸쳐 의사, 간호사, 영양사, 운동 전문가 등 각 분야의 전문가들이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혈압, 체성분 등 건강 모니터링뿐만 아니라, 식이요법 등 식단관리, 운동 관리, 건강 상담 등 다방면에 걸친 종합 건강관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어 큰 인기를 끌고 있다.

건강기능식품도 온라인 주문으로

사진=HK inno.N 뉴틴몰

코로나19로 가장 큰 수혜를 입은 시장 중 하나는 건강기능식품이다. 한국건강기능식품협회에 따르면 국내 건강기능식품 시장은 2014년부터 연평균 11% 가량 성장해왔는데, 특히 올해는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지난해 평균보다 5~9% 가량 더 늘어나며 시장 규모가 5조원을 넘을 것으로 예상했다.

이에 관련 기업들은 건강관련 시장 선점을 위해 다양한 비대면 사업을 확대하고 있으며, 건강 관련 사이트 오픈 등 온라인 판매를 위한 비대면 유통 채널에 힘쓰고 있다.

운동도 비대면으로, 언택트 마라톤 대회

코로나19는 사람들의 건강관리를 위한 운동 활동도 바꿔놓았다. 프로 스포츠 경기는 무관중이나 제한된 좌석으로 열리며, 피트니스 센터를 직접 찾기보다 집에서의 홈트가 일상화되는 등 많은 변화가 일어났다.

특히 최근에는 많은 사람들이 참여하던 마라톤 대회도 비대면으로 열려 눈길을 끌고 있다. LIFEPLUS JTBC 서울 마라톤, 서울 마라톤 언택트 레이스, 경주마라톤 언택트 레이스 등 올 하반기 마라톤 대회들은 언택트 마라톤이 대세로 떠오르고 있다. 언택트 마라톤의 세부적인 방식은 대회마다 차이가 있으나, 대부분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을 설치하고 대회기간 중에 각자 원하는 곳에서 주어진 거리를 뛰면 그 기록이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주최측으로 전송이 되어 대회에 참여하는 방식이다. 비대면 시대를 맞아 좋아하는 운동도 하면서 건강을 관리하는 새로운 방법인 셈이다.

홈으로 이동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