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을 다녀온 후 경험하는 공허함, 피로 등으로 '여행앓이'를 경험하는 사람들이 많다. 이에 호텔스닷컴이 여행앓이 극복을 돕는 캠페인을 실시한다.

'여행앓이'란 여행을 다녀온 후 일상에 다시 적응하는데 어려움을 겪으며 느끼는 무기력함이나, 다시 업무에 집중하는데 어려움, 피로감 등이 느껴지는 증상을 의미한다. 여행앓이는 나이, 국적, 문화, 여행스타일에 관계없이 누구에게나 나타날 수 있으며, 특히 여행을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이러한 감정을 더 크게 경험할 수도 있다.

호텔스닷컴은 국내 소비자 500명을 대상으로 여행앓이의 원인, 영향을 미치는 요소, 극복 방법 등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한국 밀레니얼 세대 중 78%가 여행앓이를 경험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해외여행을 다녀온 여행객들(69%)이 국내여행을 다녀온 여행객들(9%)보다 여행앓이를 더 많이 경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여행앓이를 경험한 적 있다고 답변한 비율은 여성(73%)이 남성(55%) 응답자보다 높았다.

월요병보다 더 힘든 '여행앓이' 설문 결과, 한국인들은 월요병 등의 주말 후유증(27%)보다 여행앓이와 같은 여행 후유증(53%)을 더 크게 경험하는 것으로 나타나, 아무리 즐거운 주말일지라도 결국 여행이 주는 행복감은 이기지 못한다는 것을 반증했다.

사진출처=픽사베이

또한, 월요병은 출근 전 오전 시간대에 주로 느낀다고 대답한 반면, 여행앓이 증상은 주로 여행 마지막 날(21%)과 여행 후 첫 출근하는 날(27%)에 겪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응답자들은 직장에서 좋지 않은 하루를 보내거나(44%) 다른 사람의 여행 계획을 듣고 부러움을 느낄 때(43%), 그리고 인스타그램에서 여행 사진을 볼 때(41%) 여행앓이 증상이 더욱 심해진다고 답변했다.

여행앓이 증상의 특징여행앓이 원인으로는 “여행이 너무 짧았다”(60%), “여행이 주는 자유로움이 그립다”(59%), “새로운 장소나 경험이 주는 느낌이 그립다”(53%) 등의 순이었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응답자들은 단순히 여행을 그리워하거나 의욕 상실과 같은 증상 외에도, 예전 휴가 사진들을 계속 바라보거나(38%), 계속 같은 여행 경험담을 반복하거나(36%), 업무 시간 중에도 여행에 대한 상상(34%)을하는 등 다양한 모습으로 여행앓이를 경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출처=픽사베이

호텔스닷컴 코리아 김상범 대표이사는 “여행객들은 모두 어느 정도 여행앓이를 경험한다”며 “여행 다녀온 지역의 행동양식을 따라하거나 대화할 때 외국어를 섞어쓰는 것 등을 일례로 들 수 있다”고 설명했다. 더불어 김 대표는 “여행앓이를 경험하는 것은 여행에서 그만큼 즐거운 시간을 보냈다는 것을 뜻하기 때문에 좋은 현상이라고 볼 수 있다”며 “따라서 여행앓이를 겪는다고 마음 쓰는 대신 여행앓이를 어떻게 이겨낼 것인지가 더 중요하며, 호텔스닷컴이 생각하는 여행앓이를 극복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다음 여행을 예약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여행앓이 유일한 극복 방법은 '다음 휴가 예약하기'조사 결과에 따르면 여행객들은 다음 여행과 관련된 조사를 하거나(39%), 휴가 사진을 보며 여행의 기억을 되새김(39%)으로써 여행앓이를 이겨내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 응답자의 3분의 2에 달하는 여행객들은 여행앓이를 극복하기 위해 가족이나 친구들을 설득해 여행을 떠난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출처=픽사베이

전체 응답자의 55%에 달하는 상당수의 여행객들이 여행앓이 증상을 극복하면 일상을 더 긍정적 받아들일 것이라고 답했다. 반면 여행앓이를 극복하는 것은 단순히 심리적인 효과만 있는 것은 아닌 것으로 나타났다. 응답자의 44%는 여행앓이 극복을 통해 전반적으로 일상이 더 활기차질 것 같다고 답했다.

호텔스닷컴, 여행객들의 여행앓이 극복 위한 지원군으로 나서호텔스닷컴은 여행객들이 반복되는 여행앓이를 이겨낼 수 있도록 관련 정보와 각각의 증상에 맞는 여행앓이 유형을 알려주는 테스트를 제공하는 홈페이지를 개설했다.

사진제공=호텔스닷컴

한편, 호텔스닷컴은 다음 여행까지 기다림의 시간을 조금이나마 즐겁게 보낼 수 있도록  '떠나용품'을 준비했다. 평상시 출근룩과도 어울리는 서류 가방 모양의 가방은 재치있고 독창적인 기능성 아이템으로 채워져있다. 평범해 보이는 외관과 달리 '떠나용품' 속 아이템들은 여행앓이를 빠르게 극복할 수 있게 돕도록 디자인 되었다.

사진제공=호텔스닷컴

더불어, 기분 좋은 하루를 시작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스무디 레시피는 단백질, 비타민, 항산화제 등 여독 해소에 좋은 성분으로 꽉 채워 여행 후 일상에 생기를 되찾아 줄 것이다. 떠나용품 속 안경과 데스크 사인을 활용하면 직장에서 주변의 눈치 보지 않고 다음 여행에 대한 상상을 마음껏 즐길 수 있다.

홈으로 이동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