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크넷, 무료 ‘성인용 직업적성검사’ 서비스 시작
한국고용정보원이 청년 취업 준비와 진로 결정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성인용 직업적성검사’를 개발해 일자리 포털 워크넷(www.work.go.kr)에서 무료 서비스를 시작했다.
고용정보원의 전문 연구진이 개발한 ‘성인용 직업적성검사’는 직업에서 요구하는 적성요인을 언어력·추리력·수리력 등 11개 요인으로 측정해, 요인별로 ‘최상-상-중상-중하-하-최하’ 6단계로 평가한 적성 프로파일을 제공한다.
검사 시간은 80분 내외로 응시자는 “밑줄 친 단어와 가장 비슷한 뜻을 가진 단어는?”(어휘력), “제시된 수열에서 규칙을 찾아 빈칸에 올 수를 고르시오”(수열 추리력) 등 분야별로 제시되는 다양한 문제를 풀어야 한다. 검사를 마친 뒤 산출되는 적성 프로파일은 자신이 어떤 적성 능력에서 높고 낮은 점수를 받았는지 한눈에 알 수 있게 해주며, 적성에 가장 적합한 직업도 5순위까지 추천해준다.
개인의 적성 프로파일을 다양한 집단과 비교해줘 자신의 적성요인의 상대적 강·약점을 확인하거나, 어떤 적성을 더 보강해야 하는지도 파악 할 수 있다. 대학 재학생의 경우, 응시자의 적성 프로파일을 학교 유형별(4년제/2~3년제) 및 전공 유형별(인문/자연/예술)로 재학생 평균과 비교해주며, 일반 구직자는 전직 또는 현직 재직자의 평균 적성 프로파일과 본인의 프로파일을 견줘 볼 수 있다. 더 나아가 검사에서 적합 직업으로 추천된 직업 혹은 희망 직업 재직자의 평균 프로파일과 본인의 프로파일을 비교해볼 수 있다.
또한, 최근 대기업 중심으로 실시되는 적성검사가 중요하게 다루는 상황판단력과 문제해결 능력도 포함돼 있어 취업을 준비하는 청년들의 적성검사 준비용으로 활용할 수 있다.
성인용 직업적성검사는 워크넷 홈페이지 직업·진로 메뉴(직업진로 > 직업심리검사 > 성인용 심리검사 실시 > 성인용 직업적성검사)를 통해 무료로 받아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