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제공=트립닷컴

호텔에서 휴식를 하는 호캉스가 여가 문화로 자리잡았다. 호텔을 고를 때 사람들은 어떤 점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할까? 트립닷컴이 실시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조식, 수영장, 위치를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것으로 나타났다.

트립닷컴은 지난 9월에 한국 여행자를 대상으로 ‘한국인이 좋아하는 호텔 트렌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선호하는 호텔 서비스

더쇼어호텔제주 조식뷔페(사진제공=더쇼어호텔제주)

호텔에서 가장 선호하는 서비스 1위는 ‘조식(37%)’으로 나타났다. 이어 ‘인터넷(20%)’, ‘공항 픽업 및 셔틀버스(19%)’, ‘24시간 프론트 데스크(10%)’ 등의 순이다. ‘조식’은 성별, 연령대별 분석결과에서도 대부분 가장 높은 선호도를 보였으나, 유일하게 20대에서만 ‘인터넷(27%)’이 ‘조식(26%)’ 보다 중요도가 높았다.

선호하는 호텔 시설

싱가포르 마리나베이샌즈 호텔(사진출처=픽사베이)

‘선호하는 호텔 시설’에 대한 질문에는 응답자의 약 절반이 ‘수영장(48%)’을 최고로 꼽았다. 수영장은 단순한 부대시설이 아니라 호텔 명성을 좌지우지할 만큼 중요한 요소다.

싱가포르의 마리나 베이 샌즈 호텔이 대표적인 예다. 이 곳은 옥상의 인피니티 풀(물과 하늘이 이어지도록 설계해 시각적으로 경계가 모호한 수영장) 덕분에 지역의 랜드마크로 자리매김했다. 수영장 이외에 ‘스파 및 사우나(20%)’, ‘레스토랑(13%)’, ‘루프탑(6%)’ 등이 선호도가 높았다. 단, 남성은 여성보다 ‘수영장(남 39%, 여 60%)’ 못지않게 ‘스파 및 사우나(26%)’에 대한 선호도가 높았다.

또한 한국인은 호텔을 선택할 때 ‘위치(35%)’가 가장 중요하다고 답했으며, 이어 ‘요금(27%)’, ‘시설(25%)’, ‘서비스(6%)’ 등을 주로 고려하는 것으로 분석됐다.

홈으로 이동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