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공원공단이 장애인, 고령자 등 보행약자를 위한 ‘국립공원 가상현실(VR) 서비스’에 새로운 영상을 추가해 공개했다.

국립공원 가상현실 서비스는 국립공원의 주요 명소에 대한 360° 입체영상 체험을 제공하여 실제 국립공원을 방문하지 않아도 생생한 간접 체험이 가능하다.

지난 2015년 설악산 가상현실 영상을 시범으로 제작한 후 2016년 지리산, 한려해상, 변산반도, 소백산, 2017년 경주, 내장산, 덕유산, 오대산, 올해는 북한산, 계룡산, 무등산 등을 추가하여 총 12개 공원 44개 가상현실 영상을 서비스한다.

이번에 공개되는 영상 10개 중 9개는 국립공원의 주요 명소를 간접 체험할 수 있는 ‘VR 가상탐방 영상’이다. 새롭게 제작된 곳은 '계룡산국립공원 갑사, 관음봉, 은선폭포', '북한산국립공원 백운대, 선인봉, 송추계곡',  '무등산국립공원 시무지기폭포, 용추폭포, 주상절리대' 등 도심 속 국립공원을 대표하는 경관이다. 영상에는 일반인들이 쉽게 볼 수 없는 출입이 제한된 장소와 야경, 일몰, 무인기로 하늘에서 내려다본 모습, 바람에 구름이 흘러가는 모습 등이 담겨져 있다.

국립공원 가상현실 서비스는 국립공원공단 사이트와 스마트폰 앱(APP), 유튜브에서 체험할 수 있다.

국립공원 가상현실(VR) 서비스 영상계룡산국립공원 '갑사'

사진출처=국립공원공단

계룡산국립공원 '갑사'는 호국불교의 상징이자 화업종 10대 사찰의 하나로 국보 제298호 갑사삼신불괘불탱 등의 수많은 불교문화재를 간직한 천년고찰이다. 특히 오리숲이라고 불리는 갑사 진입로는 가을이면 단풍으로 벌겋게 달아올라 장관을 이룬다.

계룡산국립공원 '관음봉'

사진출처=국립공원공단

계룡산국립공원 '관음봉'은 계룡산을 찾는 탐방객이 가장 많이 오르는 봉우리이며, 후덕하고 자비로운 모습을 닮은 관세음보살님과 같다하여 관음봉이라 부른다. 특히 관음봉에서 삼불봉으로 이어지는 자연성릉 구간은 암릉미가 뛰어난 계룡산의 대표 능선으로 손꼽힌다.

계룡산국립공원 '은선폭포'

사진출처=국립공원공단

계룡산국립공원 동학계곡 상류에 있는 은선폭포는 예로부터 신선들이 은거하면서 그 아름다움을 즐겼다는 전설이 전해지며, 깍아지른 듯한 벼랑과 녹음이 폭포의 물줄기와 어우러져 절경을 이룬다.

북한산국립공원 '백운대'

사진출처=국립공원공단

북한산의 최고봉인 백운대(836.5m)는 강북과와 경기도 고양시 경계에 위치하고 있다. 백운대와 인수봉 뒤 숨은벽 능선은 빼어난 암릉으로 유명하며, 특히 우람한 암릉과 어우러진 단풍이 아름답다.

북한산국립공원 '선인봉'

사진출처=국립공원공단

북한산국립공원의 선인봉은 해발 708m의 암봉(巖峰)으로서 도봉산의 최고봉인 자운봉(739.5m), 만장봉(718m)과 더불어 '삼형제 봉우리'라 칭하기도 한다. 명칭은 신선이 도를 닦는 바위라 하여 붙여진 것이다. 화강암으로 이루어진 암벽의 높이는 약 200m, 너비는 약 500m이다.

북한산국립공원 '송추계곡'

사진출처=국립공원공단

북한산국립공원 '송추계곡'은 소나무[松]와 가래나무[楸]가 많은 계곡이라 하여 이름 붙여졌으며, 도봉산(道峰山)의 줄기인 오봉산(五峰山) 기슭에 약 4㎞에 걸쳐 이어진다. 과거 상가로 가득했던 계곡을 정비하고 생태복원사업을 수행해 미래세대 학습의 장이자 탐방객 휴식공간으로 탈바꿈하였다.

무등산국립공원 '시무지기폭포'

사진출처=국립공원공단

시무지기란 말은 '세무지개' 즉 비가 그치고 햇살이 비추면 세 개의 무지개가 뜬다고 하여 붙여진 이름이다. 무등산의 최고봉인 천왕봉(1,187m)에서 물줄기가 시작되어 해발 700m인 이곳에 이르러 약 70m의 물줄기를 낙하하면서 장관을 이룬다.

무등산국립공원 '용추폭포'

사진출처=국립공원공단

무등산국립공원 용추폭포는 무등산 장불재에서 시작된 물줄기가 광주천의 발원지인 샘골에 모여 흐르다가 한줄기의 큰 물줄기로 떨어지는 폭포로 시무지기 폭포와 더불어 무등산의 대표적인 2개 폭포 중 하나이다.

무등산국립공원 '주상절리대'

입석대, 서석대, 광석대로 대표되는 무등산 주상절리대는 화산폭발 시 분출된 화성쇄설물이 퇴적되어 만들어졌으며, 2005년 12월 16일 천연기념물 제465호로 지정되어 보호받고 있다.


홈으로 이동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