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 H 대한민국 행복 리포트 2019 / 사진 = 카카오

카카오의 사회공헌 플랫폼 '카카오같이가치'에서 'ABOUT H: 대한민국 행복 리포트 2019'(21세기북스)를 발간했다. 이 책은 심리 진단 테스트 '나의 안녕지수' 데이터를 기반으로 카카오와 서울대 행복연구센터가 대한민국의 행복도를 분석한 자료를 기반으로 제작된 책이다. 

'카카오같이가치'는 지난 2017년 8월에 마음날씨 서비스를 오픈하여 심리상태를 측정할 수 있는 '나의 안녕지수' 및 심리 상태를 개선할 수 있는 명상 콘텐츠 '마음챙김', 자연의 소리로 마음의 휴식을 갖게 해주는 '힐링사운드’ 메뉴를 선보인바 있다.

이번에 발간된 책은 서울대 행복연구센터와 협력해 만든 ‘나의 안녕지수’를 통해 1년 6개월 축적된 150만 이용자의 300만건에 달하는 심리 상태 데이터를 분석한 것으로, 심리 연구의 데이터 규모면에서는 세계 최초 사례다. 이 책은 단발성 조사를 통한 기존의 심리 연구와 달리 온라인과 모바일을 기반으로 24시간, 365일 시간대별로 실시간 데이터를 축적할 수 있어 학문적 유의미함을 갖는다.

이 책에서는 행복 수준을 연령별, 성별, 요일별, 시간대별, 지역별로 나누어 세밀하게 분석한 결과를 보여준다. 이를 통해 2018년 대한민국에서는 어떤 연령대가 가장 행복을 느꼈는지, 사는 지역에 따라 삶의 만족도가 다르게 나타나는지, 주요 사회적 이슈에 사람들의 행복도는 어떻게 변화했는지 소개한다.

'카카오같이가치'는 이번 도서 발간을 기념해 4월 한 달 동안 '나의 안녕지수' 테스트에 참여한 이용자 중 추첨을 통해 100명에게 'ABOUT H: 대한민국 행복 리포트 2019'를 전달할 예정이다. 이와 동시에 이용자들이 책을 살펴볼 수 있도록 카카오같이가치의 매거진 메뉴를 통해 책의 일부 내용을 연재할 계획이다.

'카카오같이가치'는 이용자들이 지속적으로 심리를 진단하고, 개선해 나갈 수 있도록 심리 분석 테스트를 다양화하고, 고도화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강승원 '카카오같이가치' 파트장은 "카카오가 가진 기술을 기반으로 산학협력을 통해 유의미한 연구가 이루어지고, 사회에 긍정적 변화를 일으키는 결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앞으로도 노력할 것"이라며, "현대인의 ‘안녕’을 증진할 수 있는 다양한 논의와 시도가 이어질 수 있도록, 심리를 진단하고 이를 개선할 수 있는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제공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홈으로 이동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