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기청정기 가동 모습(사진촬영=서미영)

미세먼지 농도가 높은 날이 잦아지면서 이제 공기청정기는 필수 가전제품으로 자리 잡고 있다. 실내 공간의 공기를 깨끗하게 해줄 것이라는 믿음은 있지만 올바르게 사용하지 않는다면 공기청정의 효과를 기대할 수 없다. 공기청정기는 어떤 곳에 두는 것이 좋고 사용 시 주의해야 할 점을 알아보자.

환기는 필요

실내 공기는 일반적으로 외부 공기보다 더욱 오염이 심각하며, 공기청정기를 사용하더라도 실내의 모든 오염물질을 100% 제거하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하기 때문에 공기청정기를 사용하더라도 환기는 꼭 필요하다. 따라서 환기를 통해 다량의 신선한 공기를 외부로부터 유입시켜 실내 공기 오염도를 낮추는 것이 중요하다.

조리 중에는 사용 자제

음식 조리 중에는 공기청정기를 잠시 꺼 두는 것이 좋다. 음식 조리 중 발생하는 기름입자 등이 필터에 흡착되면 냄새 발생이나 필터의 수명을 단축시키는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조리 중에는 후드 작동 및 환기를 시켜 오염물질을 충분히 제거한 후 공기청정기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따라서 음식 조리 중에는 조리할 때 생긴 먼지를 제거하기 위해 환기를 먼저 한 후 공기청정기를 가동한다.

설치는 장애물이 없는 평평한 장소에 설치할 것

공기청정기는 공기를 빨아들여 걸러 낸 뒤에 내보내는 방식이기 때문에 먼지가 많이 쌓여 있는 곳 주변 바닥은 깨끗이 닦아두는 것이 좋다. 원활한 공기순환을 위해 벽, 천장 등과 50cm 이상 충분한 간격을 두고 장애물이 없는 평평한 장소에 설치한다.

최적의 공기청정 성능 유지하려면

최적의 공기청정 성능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필터 각각의 세척 및 교체주기에 따라 주기적으로 관리해야 한다. 물세척이 가능한 프리필터의 경우 세척 후 그늘에서 건조해야 제품의 변형을 막을 수 있다. 또 실내오염도를 자동으로 감지하는 센서부는 면봉을 이용하여 주기적으로 관리한다.

홈으로 이동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