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맛 도는 가을을 맞아 지역별 제철 식재료를 중심으로 미식여행을 떠나보는 건 어떨까? 농림축산식품부와 한식재단이 가을 여행주간을 맞아 미식여행코스 10선을 선정했다. 가을 미식여행코스는 그동안 'K-Food 로드'사업과 '이달의 음식관광테마 선정' 등을 통해 소개된 곳을 바탕으로 주제가 되는 식재료의 출하시기와 '가을여행' 이미지와의 적합성 등을 고려했다.
가을 미식여행코스 10선
01
평창 '미리 만나보는 올림픽 푸드, 메밀과 한우'
효석문화메밀마을 → 봉평전통시장 → 평창한우센터 → 하늘목장(양떼체험) → 의야지 바람마을(농촌 체험마을)

사진출처=농림축산식품부 제공

'미리 만나보는 올림픽 푸드(평창)'는 효석문화메밀마을의 메밀음식을 배경으로 봉평전통시장(2,7일장), 평창한우센터 등에서의 지역음식과 의야지 바람마을의 치즈만들기, 하늘목장의 양떼체험 등의 다양한 농촌체험이 조화를 이루고 있으며, 인근의 스키 점프대 및 동계 올림픽 경기장의 관람 또한 가능하다.02예산 '한우의 일생'한우농가(여물주기 체험) → 정육점(발골시연) → 한우식당(오찬) → 은성농원(사과와인, 후식 사과파이 만들기)

사진출처=농림축산식품부 제공

‘한우의 일생(예산)’은 한우 농가의 여물주기 체험을 비롯하여 정육점에서의 발골시연 및 부위별 해설, 한우시식 등 한우가 자라서 먹거리로 활용되는 과정을 체험할 수 있도록 구성되었으며, 사과농장에서의 후식 사과파이와 와인까지 즐길 수 있다. 03담양 '맛의 원천, 소금과 전통장'전통장 만들기(기순도 명인) → 한과/다식체험(박순애 명인) → 추성고을(양대수 명인, 대통죽통주, 찾아가는 양조장) → 죽녹원

사진출처=농림축산식품부 제공

‘맛의 원천, 소금과 전통장(담양)’ 코스는 식품명인으로 지정된 기순도 명인의 죽염만들기, 죽염을 이용한 고추장, 된장 만들기를 시작으로 박순애 명인의 한과와 다식, 양대수 명인의 대통주 만들기 등 명품체험으로 구성되어 수준 높은 우리나라의 전통음식과 술을 즐길 수 있다.04서울 ‘도심속 오감만족, 한식문화관'한식문화관(관광안내센터, 한식 조리체험, 아트마켓관 견학) → 청계천·인사동(전통문화체험)

사진출처=농림축산식품부 제공

'도심속 오감만족, 한식문화관(서울)'은 한식문화전시 및 소개, 한식 쿠킹클래스, 전통문화상품 및 벤처상품 전시 등 도심에서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전통음식과 한식문화를 만나 볼 수 있으며, 청계천과 인사동을 연계하여 다양한 전통문화를 함께 체험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05전주 '음식테라피, 산채와 비빔밥'전주남부시장(야시장) → 한국전통문화전당(전주비빔밥 축제) → 전주한옥마을

사진출처=농림축산식품부 제공

‘음식테라피, 산채와 비빔밥(전주)’는 전주 남부시장의 야시장 체험을 비롯하여, 한국전통문화전당에서 개최되는 ‘전주 비빔밥 축제’와 우수 외식업지구로 지정된 ‘전주 한옥마을’지구의 다양한 한식을 즐길 수 있다. 전주 비빔밥 축제는 10월 26일에서 29일까지 4일 동안 개최되며, 비빔밥 만들기 체험을 비롯해, 비비문화 공연, 음식 코스프레 컨테스트 등 다양한 세부 프로그램들이 제공된다.06양주 '콩심은데 맛난다'맹골정보화마을(메주, 두부 만들기 체험) → 매화당(두부스테이크, 농가맛집) → 산머루농원

사진출처=농림축산식품부 제공

‘콩심은데 맛난다(양주)’는 농촌체험마을인 맹골 정보화 마을에서 우리 콩을 사용한 두부와 메주 만들기를 체험할 수 있으며, 농가맛집으로 지정된 매화당에서 직접 만든 두부스테이크를 통해 건강식품 '콩'의 새로운 면모를 만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찾아가는 양조장으로 선정된 산머루 농원에서의 와인과 머루잼 만들기 등 다양한 체험이 포함되어 있다.
07
고흥 '가을향기, 유자'
신기거북마을(굴 채취, 유자청 만들기) → 고흥 한우프라자 → 커피 사관학교(커피농장)

사진출처=농림축산식품부 제공

‘가을 향기, 유자(고흥)’는 농촌체험마을인 신기거북이마을에서의 유자 채취 및 유자청 만들기, 굴따기 체험으로 시작하여, 고흥 한우프라자의 한우시식, 커피사관학교에서의 커피농장 견학 및 로스팅 체험 등으로 구성되어 유자차·커피와 함께 깊은 가을 정취를 느낄 수 있다. 고흥군은 ‘유자골 고흥 한우축제’를 개최(11월 10일~11월 12일)하며, 이 기간 동안 지역명품 한우와 함께 다양한 유자체험을 즐길 수 있다.
08
금산 '불끈 활력!! 인삼투어'
개삼터 공원 → 금산 인삼시장(인삼 먹거리 체험) → 자미원(홍삼약초밥) → 드림하우스(홍삼 가공시설)

사진출처=농림축산식품부 제공

‘불끈 활력!! 인삼투어(금산)’는 인삼재배가 시작된 곳으로 알려진 개삼터를 비롯하여, 금산 인삼시장에서의 장터견학 및 다양한 인삼먹거리 체험, 자미원의 홍삼약초밥 체험, 홍삼 가공시설인 드림하우스의 다양한 체험 등으로 구성되었다.
09
부산 '먹거리 천국, 전통시장'
깡통시장&국제시장 → 감천문화마을 → 이더블카페(곤충음식카페) → 명륜1번가(우수외식업지구, 콩요리)

사진출처=농림축산식품부 제공

‘먹거리 천국, 전통시장(부산)’은 씨앗호떡 등으로 유명한 국제시장에서 다양한 길거리 음식을 만나볼 수 있으며, 감천문화마을 관람과 함께 미래식량으로 각광받고 있는 곤충음식카페(이더블카페) 등도 즐길 수 있다. 그 외, 우수 외식업 지구인 명륜1번가에서, 콩요리, 돼지국밥 등 대표적인 서민음식 등을 맛볼 수 있다.10영양 '한국의 맛, 종가음식'산촌생활박물관 → 두들마을 (음식디미방 체험관, 석계고택) → 주실마을 → 밤하늘 생태보호공원

사진출처=농림축산식품부 제공

‘한국의 맛, 종가음식(영양)’은 우리 선조들의 지혜를 엿볼 수 있는 산촌생활문화박물관을 비롯하여, 우리나라 최초의 조리서 ‘음식디미방’의 저자인 장계향 선생의 유물과 종가음식 등을 체험할 수 있는 두들마을을 방문한다. 또한, 주실마을의 조지훈 문학관과 아시아 최초로 ‘밤하늘 보호공원’으로 지정된 반딧불이 생태공원을 연계하여, 깊어가는 가을의 정취를 만끽할 수 있도록 하였다.

영양군은 11월 14일에서 19일까지 영양군민회관 일원에서 김장축제를 개최하여 내·외국인을 대상으로 김장 담그기 체험과 절임배추, 김치 등을 구매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홈으로 이동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