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을 제대로 즐길 수 있는 '서울시 20개 명소'
올해와 내년에 서울 시내에 새롭게 문을 여는 시설 중 가족, 친구, 연인과 함께 둘러보기 좋은 서울시 20개 명소를 소개한다. 서울시 20개명소는 역사·문화 8곳, 과학·경제 8곳, 도시·건축 4곳으로 그동안 갈 수 없었던 곳을 새로 개방하거나 도시재생을 통해 새 가치를 불어넣은 곳이다.
서울시 '역사·문화' 명소01덕수궁 돌담길중구
영국대사관 점용으로 통행이 막혀있던 덕수궁 돌담길 100m 구간이 60년 만에 보행길로 회복되어 시민의 품으로 돌아왔다. 이 구간은 대한문에서 정동으로 이어지는 서소문 돌담길보다 담장이 나직하고 곡선이 많아 고궁의 평온함을 느낄 수 있다.
02문화비축기지마포
문화비축기지는 41년간 일반인의 접근과 이용이 철저히 통제됐던 산업화시대 유산으로 상암월드컵경기장 인근에 숲으로 에워싸인 대형 부지에 6개의 탱크가 자리하고 있는 이색 공간이다. 각 탱크에서는 다양한 전시와 공연이 열리는데 탱크 중 하나는 원형 그대로 보존돼있어 그 역사를 직접 눈으로 보고 느낄 수 있다.
03여의도 지하비밀벙커영등포(10월 개관)
여의도 지하비밀벙커는 1970년대에 만들어진 비밀벙커를 전시공간으로 리모델링해 시민들을 위한 서울시립미술관의 여의도 지역 특화미술공간으로 재탄생한다.
04한강 함상공원마포(10월 개관)
한강 함상공원은 102m 길이의 호위함급 함정인 서울함을 비롯해 퇴역한 해군함정 3척을 활용해 조성된다. 직접 배에 올라 군함과 해양기술을 체험할 수 있고 한강의 역사를 소개한 전시도 관람할 수 있어 어른들은 물론 호기심 많은 아이들의 새로운 학습·놀이공간이 될 것이다.
05경춘선 전구간 공원화노원(11월 개관)
경춘선 전구간 공원화 사업은 2010년 폐선된 경춘선 부지(광운대역~서울시계 구간) 6.3km를 지역주민들의 커뮤니티 정원과 철길산책로로 만드는 사업으로 2017년 11월에 전 구간이 개통된다.
0650플러스 남부캠퍼스구로(12월 개관)
50플러스 세대를 위한 교육과정 운영, 일자리 및 창업 지원, 사회참여 지원, 여가와 일상 활동 등을 종합적으로 지원하는 공간으로 중부캠퍼스, 서부캠퍼스에 이어 올 11월에 구로구에 추가 개관·운영한다.
07봉제역사관종로(2018년 개관)
1960년대 이래 60여년간 서울시 대표적 패션상권의 배후생산지로써 기능해 온 창신동의 특성을 활용하여 주변 역사·문화·관광자원과의 연계프로그램 개발을 통해 패션봉제산업 발전과 지역활성화를 위하여 종로구 창신동에 지하1층~지상4층 연면적 499.12㎡규모의 봉제역사관을 개관한다.
08서울식물원강서(2018년 개관)
강서구 마곡지구에 있는 서울식물원은 여의도 공원의 2배 크기 공간에 열린숲공원, 식물원, 호수공원, 습지생태원으로 조성된다. 이곳에서는 세계 12개 도시에서 볼 수 있는 식물과 식물문화가 전시되며 한강 풍경과 옛 마곡의 모습을 보존·재생하면서 도시와 자연이 공존하는 아시아 대표 녹색명소로 조성될 예정이다.
서울시 '과학·경제' 명소01서울시립과학관 노원(5월)
서울시립과학관은 서울 시내 유일한 청소년 복합 과학관으로, 직접 체험과 실험을 해볼 수 있고 3D프린터, 3D스캐너 같은 장비를 활용해 내가 낸 아이디어를 시제품으로 만들어볼 수 있다.
02서울창업허브마포(6월)
마포구에 17,753㎡ 규모로 조성된 서울창업허브는 창업에 관한 꿈을 실현시킬 수 있도록 창업에 관심이 있는 일반시민부터 글로벌 진출을 꿈꾸는 청년 창업 기업가 등 누구나 창업에 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또한, 변호사, 회계사 등으로부터 전문적인 지원을 받을 수 있는 창업 관련 원스톱 토탈서비스를 제공한다.
03서울새활용플라자성동(9월)
서울새활용플라자는 업사이클링 산업 육성을 위해 성동구에 위치한 중랑물재생센터내 16,530㎡의 공간을 확보하여 창업준비부터 소재 확보, 홍보·마케팅, 제품 기획·전시 등 판로개척까지 한 곳에서 지원한다. 또한, 버려지는 자원의 재활용 과정을 체험할 수 있는 프로그램도 제공한다.04서울하수도과학관 성동(9월)
서울하수도과학관은 국내1호 하수처리장인 중랑물재생센터의 하수처리시설을 지하화하면서 하수도의 역사 및 하수처리과정을 체험할 수 있는 지상 1, 2층 2,365㎡ 규모의 국내 최초 하수도과학관으로 탈바꿈한다.
05서울바이오허브동대문(10월 개관)
서울바이오허브는 수도권 일대에 집적된 연구 인력, 병원, 자본 등의 바이오 의료 핵심 역량이 집중되는 공간으로서, 바이오의료 창업자의 안정적인 성장을 위해 멘토 컨설팅, 1대1 맞춤형 파트너링, 연구개발특허 연계 등의 프로그램이 진행되는 등 국내외 바이오 산업의 네트워크, 스타트업 보육의 거점이 될 공간이다.
06장안평 자동차산업 종합정보센터성동(10월 개관)
장안평 자동차산업 종합정보센터는 장안평 일대 자동차산업에 대한 유통·판매·홍보·수출 등을 지원하고, 지역산업정보시스템 구축·제공, 교육 및 창업지원 등 지역산업 활성화 프로그램 제공을 통한 지역재생을 위한 공간이다.
07양재 R&CD지구 혁신허브서초(11월 개관)
양재 R&CD지구 혁신허브에서는 의료·제조업·전자상거래 등과 같이 인공지능 기술 분야의 예비창업자, 벤처기업, 기업부설연구소 등이 저렴한 임대료로 입주할 수 있는 공간이다.
08서울혁신파크은평(12월 개관)
서울혁신파크는 복잡하고 다양한 서울의 사회 문제 및 공공서비스 욕구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민·관, 혁신전문가 등이 함께 고민할 수 있는 공간이다. 은평구 녹번동에 49,024㎡규모로 조성되고 있으며, 1단계로 혁신공유플랫폼, 청소년체험센터, 여성 NGO 센터 연수원 등이 공개된다.
서울시 '도시·건축' 명소01서울로7017중구
서울로7017은 서울도심을 내려다보며 산책할 수 있다는 점뿐만 아니라 어린이들이 뛰어놀 수 있는 트램펄린(방방놀이터)이나 족욕탕 같은 소소한 즐길거리가 많아 가족 단위 방문객들에게 인기가 높다.
02돈의문 박물관마을종로(9월)
돈의문 박물관마을은 옛 골목길 사이사이로 조선시대 한옥과 일제강점기~1980년대 근현대 건물 30여 개가 오밀조밀 모여 있어 이색사진 촬영장소를 원하는 이들에게 새로운 명소가 될 것이다.
03서울도시건축비엔날레돈의문 박물관마을~DDP(9월 2일~11월 5일)
서울도시건축비엔날레는 도시·건축을 주제로 열리는 국내 최초의 행사로 DDP와 돈의문 박물관마을을 중심으로 세운상가, 동대문, 청계천, 을지로 등 서울의 역사 및 산업현장에 50개 도시의 프로젝트 전시, 투어 프로그램, 도시건축 교양강좌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준비돼있다.
04다시·세운종로·중구(9월)
다시·세운은 낙후된 세운상가 및 주변지역의 경제적·사회적·문화적 활력 회복을 위한 프로젝트로 공중보행교 설치, 창의제조산업 거점공간 운영, 다시·세운 광장 조성 등 세운상가군 재생사업 1단계 구간(종묘~대림상가)을 공개한다.
서울시 20개 명소 지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