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인이 즐겨찾는 전통시장] '강원도편' 우리나랑 최대 규모의 5일장 '정선아리랑시장' 등
즐길거리 정선아리랑 인형극, 5일장 장터 공연
주변 관광지 병방치스카이워크, 화암동굴, 레알바이크
찾아가는 길 정선 시외버스터미널에서 승용차로 5분
'정선아리랑시장'은 대한민국 최대 규모의 5일장으로 하루 평균 5000명 이상이 시장을 찾아올 정도로 손꼽히는 관광 명소이다. 정선아리랑시장에서는 냉이, 달래, 찰옥수수, 머루, 옥수수 등 계절에 따라 특산품을 판매하고 있다. 특히 곤드레밥과 콧등치기국수, 메밀전병은 놓치지 않고 먹어봐야 하는 이곳의 명물이다.
즐길거리 루미나리에 빛의 거리, 아바이갤러리
주변 관광지 장사항, 등대해변, 등대전망대
찾아가는 길 속초시외버스터미널에서 도보 15분
'속초관광수산시장'은 먹으러 가는 곳이라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다양한 '맛집'이 숨어 있는 매력적인 곳이다. 대표적으로 견과류가 듬뿍 들어가 있는 '씨앗호떡'과 매콤달콤한 소스로 버무려진 '닭강정', '이바이 순대'는 남녀노소 누구에게나 사랑받는 속초 명물이다. 군침 도는 먹거리부터 오감을 자극하는 이색 풍물 볼거리가 있는 속초관광수산시장은 이벤트 공연, 야간에 화려하게 변신하는 루미나리에 빛의 거리 등 볼거리도 풍성하다.
즐길거리 매월 둘째 주 주말 열리는 ‘플리마켓’, 수공예 특화시장
주변 관광지 치악산국립공원, 한솔오크밸리
찾아가는 길 원주역에서 약 1km, 승용차로 3분
'원주중앙시장'은 1층에는 다양한 먹거리 골목으로 구성되어 있고, 2층으로 올라가면 시장이라고는 믿기지 않는 신세계가 펼쳐진다. 고양이로 도배가 된 귀여운 벽화, 옛 추억의 향수를 불러일으키는 소품 등 예술시장의 면모를 느낄 수는 '미로예술시장'으로 볼거리 외에도 오감으로 체험하는 즐길거리가 가득하다.
즐길거리 북평장터마당, 동해무릉제
주변 관광지 망상해변, 묵호등대, 추암조각공원
찾아가는 길 북평동 주민센터에서 도보 3분
전국 3대 5일장으로 꼽히는 '북평민속5일장'은 매월 끝자리 3·8일, 동해항 인근 북평동에서 열린다. 이곳은 작은 규모로 열리는 5일장이지만 다양한 해산물을 파는 어물전, 텃밭에서 재배한 제철 채소와 쌀을 파는 채소전·미전을 비롯해 상인들의 정겨운 모습 등 시장 구석구석을 구경하는 소소한 재미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