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코리아와 알바몬이 20-30대 성인들에게 '출세하고 성공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을 질문한 결과, 응답자의 33.8%가 '경제적인 뒷받침, 부모의 재력'을 대한민국에서 출세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조건 1위로 꼽았다.

2위는 '개인의 역량' 16.6%, 3위 '인맥 및 대인관계 능력' 14.5%가 차지했다. 이어 '성실성' 12.6%, '학벌 및 출신학교' 11.1%가 성공을 위한 조건의 순위에 올랐다.

잡코리아는 사회에 가까울수록 개인의 역량이나 노력보다 외부에서 성공의 조건을 찾는 응답이 높았다고 분석했다. 응답군별로 상세 응답을 비교해 대학생 그룹에서는 '부모의 재력'을 꼽는 응답이 28.1%, 취업준비생 그룹에서는 34.7%, 직장인에서는 그 비중이 무려 40.0%에 달했다. 특히 직장인 그룹에서는 '개인의 역량'과 '성실성' 보다는 '인맥'과 '학벌'을 꼽는 응답이 많아 눈길을 끌었다.

그렇다면 '성공한 인생'이란 무엇일까? 응답자의 40%는 '자신의 삶에 만족하며 행복을 느끼는 삶'이 성공한 삶이라고 답했다. 이어 '안정되고 화목한 가정을 이루고 사는 삶' 20.6%, '경제적으로 풍족하도록 부를 일군 삶' 16.0%가 각 2, 3위에 꼽혔다.

그밖에 '사명감을 가지고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을 하며 사는 삶' 9.4%, '역량을 발휘하며 자기 분야의 전문가로서 성과를 내는 삶' 6.6%, '평판과 명예를 얻은 삶' 6.4% 등의 순이었다.

이처럼 성공적인 인생을 누리기 위해 '자기계발을 통한 역량 향상'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답했다.

2위는 응답군별로 다소 다르게 나타났는데 대학생은 '적합한 진로 및 사명감 발굴'을, 취준생은 '좋은 회사에 취업'을 각각 2위에 꼽았다. 반면 직장인은 '연봉 인상 및 재테크 등 부(富)를 도모'하겠다는 응답이 16.9%로 2위에 올랐다.

홈으로 이동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