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출처 : 픽사베이

금융감독원은 국민들이 일상적인 금융거래 과정에서 알아두면 유익한 실용금융정보(금융꿀팁)를 알기 쉽게 정리하여 홈페이지를 통해 게시하고 있다. 그중에서 '신용등급 올리는 노하우(신용등급 무료 확인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1년 3회까지 무료로 신용등급 확인 가능

금융거래에 있어 신분증과 같은 '신용등급', 신용등급을 올리기 위한 첫걸음은 자신의 신용등급이 몇 등급인지를 수시로 확인하는 등 평소 신용등급에 관심을 기울이는 것이다.
개인신용등급은 신용조회회사인 '나이스평가정보'와 '코리아크레딧뷰로'에서 금융거래 실적 등 다양한 자료를 바탕으로 책정한다. 자신의 신용등급을 알고 싶은 사람은 누구든지 신용조회회사(CB)에서 운영하는 사이트에 접속하여 4개월에 한번씩 1년에 총 3회까지 무료로 확인해볼 수 있다. 아래 두 사이트를 통해 신용등급을 확인해 보자.
나이스지키미
① https://www.credit.co.kr에 접속
② '무료신용조회' 클릭
③ '전국민 무료신용조회 신청' 클릭
④ '신용평점관리' 클릭
⑤ 신용등급 확인
올크레딧
① http://www.allcredit.co.kr에 접속
② '전국민 무료신용조회' 클릭
③ '열람하기' 클릭
④ 신용등급 확인1년에 3회를 초과하여 신용등급을 확인하고자 하는 사람은 신용조회회사(CB)에 일정비용을 지불하고 자기의 신용등급을 확인할 수 있다.

신용등급 확인으로 인한 등급 하락은 없음
신용등급을 확인(조회)하더라도 신용등급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과거에는 신용조회사실이 신용등급에 영향을 준 적이 있으나 2011년 10월 이후부터는 신용등급조회 사실은 신용평가에 반영하지 않도록 개선되었다.
신용등급에 대한 이의제기도 가능
자신의 신용등급에 이의가 있을 경우에는 우선 신용조회회사 고객센터를 통해서 신용등급 산출 근거 등을 확인하고 설명들을 수 있다.

홈으로 이동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