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름다운 자전거 여행길' 전국 30개 코스 선정
한국관광공사가 전국의 자전거길 중 '아름다운 자전거 여행길' 30개 코스를 선정하였다.
'아름다운 자전거 여행길' 선정은 지자체 및 전문가로부터 100여 개의 자전거길을 추천받아 평가위원회를 통해 자연·환경, 인프라, 관광자원화 가능성 등을 평가하여 최종 30개 코스를 선정하여 현장 점검 및 여행 작가와 현장 취재했다.
'아름다운 자전거 여행길 30선'에 관한 정보는 홈페이지(http://www.ajagil.or.kr)를 통해 제공하며 홈페이지에는 자전거길 소개, 지도정보는 물론 자전거 여행 작가가 작성한 생생 여행기, 여행 TIP 등이 담겨있다.
◇ 한강 자전거길
한강 변을 따라 서울특별시, 하남시, 남양주시, 구리시, 고양시에 걸쳐 길이 이어져 있고 행주대교 남단은 아라자전거길과, 팔당대교 북단은 남한강 자전거길과 연결되어 한강의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다.
◇ 동해안 자전거길
동해안 7번 국도를 따라가는 자전거길은 전용 도로, 인도 겸용 도로, 차도 구간이 함께 있어서 지루하지 않아 좋다. 굽이굽이 끝없이 펼쳐지는 모래 해변과 크고 작은 항구는 시원한 볼거리와 넉넉한 먹을거리를 제공해준다. 푸른 바다를 보며 자전거를 즐길 수 있어 최고의 코스라 할 수 있다.
◇ 금강 철새 자전거길
국토종주길 중 하나이며, 자전거를 이용한 생태관광이 가능하다. 국내 최대 철새 조망대와 금강습지생태공원, 겨울마다 찾아오는 수십만 마리 가창오리의 군무를 볼 수 있는 나포 십자뜰 등 철새 탐조 여행 1번지로 불리는 자전거길이다.
◇ 선유도 자전거길
자연이 창조해낸 수려한 해상관광공원으로 불리는 고군산군도의 선유도, 대장도, 무녀도를 자전거로 둘러보는 코스다. 세 섬은 다리로 연결되어 선유도에서부터 자전거로 탈 수 있다. 특히 선유도 명사십리 해변과 망주봉이 어우러진 풍경이 이국적이다.
◇ 통영 자전거길
삼칭이해안길을 따라 아름다운 통영 바다를 감상하고 통영 해저터널을 지나 아기자기한 벽화와 드라마 촬영지로 유명한 동피랑 마을까지 둘러보는 코스다.
◇ 제주 자전거길
제주도의 아름답고 멋진 풍경을 감상할 수 있다. 1코스는 우도를 중심으로 하우목동항에서 시계 방향으로 해안로를 따라가면 우도에서만 볼 수 있는 멋진 절경을 볼 수 있다. 2코스는 협재해수욕장의 해변을 지나 용머리 해안까지 지어지는 멋진 코스다. 3코스는 성산포에서 시작으로 종달리 해안도로와 월정해변, 김녕 해수욕장을 둘러볼 수 있는 코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