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 읽을만한 책] 더 클래식 셋: 말러에서 쇼스타코비치까지
문학수 저 | 돌베개
화려한 책이다. 생생한 음악이 흐르고, 그림이 빛을 발하고, 영화의 장면 장면이 파노라마처럼 펼쳐진다. 음악가와 그의 시대를 집약한 음반 디자인의 미학은 특별 보너스다. ‘문사철(文史哲)과 인본주의라는 앵글로 음악에 접근하고자’했던 지은이의 의도는 성공했다. 짧지도 길지도 않은 맞춤한 글 한 편 한 편에 역사와 문화와 음악가의 면모가 충실하게 담겨 있다.
이 책은 '더 클래식' 3부작 가운데 세 번째 책으로, 19세기 말부터 20세기 중반에 16명의 작곡가가 만든 33곡을 다루고 있다. 앞의 두 책은 독일과 오스트리아 음악을 주로 다루었는데, 이 책에는 프랑스의 사티, 핀란드의 시벨리우스, 체코의 야나체크, 스페인의 파야, 러시아의 프로코피에프, 미국의 거슈인, 아르헨티나의 피아졸라 등 다양한 나라의 음악가와 다채로운 음악 장르가 등장한다.
사티가 1893년에 작곡한 '벡사시옹'의 악보는 딱 한 페이지. 그런데 ‘이 모티브를 진지하고 부담스러운 자세로 840번 반복하라’는 지시가 붙어 있다. 이 기상천외한 음악은 1963년, 드디어 존 케이지의 도전으로 초연된다. 탱고는 밥벌이일 뿐이라며 클래식에 대한 열등감에 괴로워하던 피아졸라는 스승 나디아 불랑제의 ‘탱고야말로 너의 음악’이라는 일갈에 정신이 번쩍 든다. 밀란 쿤데라는 야나체크의 음악을 자신의 ‘미학적 유전자’라고 공언하며 '참을 수 없는 존재의 가벼움'을 각색한 영화 '프라하의 봄'에 그의 피아노 곡을 추천한다.
음악과 더불어 이런저런 이야기들을 소살소살 들려주는 책, 쉽다, 재미있다, 그리고 충분히 지적(知的)이다.
| 추천자: 강옥순(한국고전번역원 출판부 책임연구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