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이 가져온 가장 큰 생활의 변화는?
스마트폰은 생활을 전반적으로 편리하게 바꿔 놓은 것(86.7%)으로 이용자들은 평가했다. 또 뉴스나 새로운 소식을 더 빨리 알게 되었고(80.5%), 모르는 것이 있을 때 바로 검색해 볼 수 있어서 더 많은 정보나 지식을 얻게(74.4%) 되기도 했다.
스마트폰은 스마트폰을 주로 언제 이용하는 설문에 휴식이나 점심시간이 62.4%로 가장 높았고, 이어서 무언가를 기다릴 때 60.7%, 이동 중 58.3% 순으로 높게 나왔다. 이를 종합해 보면 틈나는 대로 수시로 이용을 하고 있지만 특히 자투리 시간을 많이 활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과거 이동 중에나 자투리 시간에 책, 신문, 잡지를 읽거나 수면을 취하던 다양한 시간 활용 방식이 스마트폰이 나오면서 생활 방식을 싹 바꿔 놓았다. 자투리 시간에 스마트폰으로 가장 많이 하는 것을 물었더니 정보검색이나 웹서핑이 3.76점으로 가장 높게 나왔다. 이어서 음악 감상, 메신저/채팅, 뉴스 이용 등의 순으로 이용하고 있었다.
스마트폰은 일상을 전반적으로 편리하게 만들었고, 모르는 것을 바로 알게 해주는 등 획기적인 생활의 변화를 가져왔지만, 그만큼 우리는 스마트폰에 종속된 시간을 보내게 되었다.
77.4%는 특별한 이유가 없어도 스마트폰을 자주 확인하게 되고, 53.9%는 자기 전 또는 잠에서 깨자마자 스마트폰을 이용하고, 37.2%는 PC보다 스마트폰을 더 오래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