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AWC 2020] AI 선두를 위한 활발한 민간협력 추진! 스웨덴의 AI 혁신 및 적용 사례

기사입력 2020.09.17
  • 스웨덴 정부는 자국의 복지와 경쟁력 강화를 위해 AI(인공 지능)를 최우선 과제로 삼고, 새로운 시대의 글로벌 리더가 되기 위해 전 국가적인 노력을 이어가고 있다.

    17일 개최된 'AWC 2020' 웨비나(웹 세미나)에서는 이런 스웨덴의 AI 혁신 및 적용 분야에 대해 소개하는 특별 섹션이 진행됐다.

  • 주한스웨덴대사 야콥 할그렌(Jakob Hallgren) /사진=이주상 기자
    ▲ 주한스웨덴대사 야콥 할그렌(Jakob Hallgren) /사진=이주상 기자

    야콥 할그렌(Jakob Hallgren) 주한스웨덴대사는 “스웨덴에 있어 혁신은 DNA에 새겨진 것”이라며, “이번 특별 섹션을 통해 스웨덴의 AI 경험과 적용 사례를 나눌 수 있어 아주 기쁘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날 발표에 나선 주한스웨덴대사관 과학혁신참사관 안데르스 헥토르(Anders Hektor)는 AI 발전과 지속을 위해서는 무엇보다 정부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 주한스웨덴대사관 과학혁신참사관 안데르스 헥토르(Anders Hektor) /사진 제공=주한스웨덴대사관
    ▲ 주한스웨덴대사관 과학혁신참사관 안데르스 헥토르(Anders Hektor) /사진 제공=주한스웨덴대사관

    인구 1,000만 명 정도의 작은 나라인 스웨덴은 전체 기업의 99%가 중소기업으로 기업이 지속적인 AI 개발과 투자를 이어가기 위해서는 정부의 지원이 필수적이다. 지금까지 다양한 프로젝트를 통해 업계, 학계, 민간분야의 성공적인 협력을 이뤄낸 스웨덴 정부는 이번에도 AI 국가센터를 발족해 ▲교육 및 훈련 ▲연구 ▲혁신 및 사용 ▲프레임 워크 및 인프라의 4가지 핵심 영역에서 다양한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이는 AI에 대한 대중의 이해를 높이고, 기업과 학계의 활발한 협력을 이끌고 있으며, 다양한 분야에서 AI가 사용될 수 있는 원동력이 되고 있다.

    또한, 스웨덴은 AI 기술 개발과 확산을 위한 노력을 넘어서 AI가 잘못 사용되었을 때의 위험을 살펴보고, 인구·보건·환경·안전·치안 등 다양한 사회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AI의 윤리적 가이드 라인을 만드는 데도 앞장서고 있다.

    스웨덴 AI 협회 회장이자 발렌베리 AI 연구소 이사 프레드릭 하인츠(Fredrik Heintz)는 스웨덴에서 진행되는 AI 연구 프로젝트에 대해 소개했다.

  • 발렌베리 AI 연구소 이사 프레드릭 하인츠(Fredrik Heintz) /이미지=AWC 웨비나 화면 캡처
    ▲ 발렌베리 AI 연구소 이사 프레드릭 하인츠(Fredrik Heintz) /이미지=AWC 웨비나 화면 캡처

    AI 시스템이 모든 4차산업에 적용될 수 있게 하는 것을 목표로 2030년까지 진행하는 프로젝트의 예산은 5억 5천만 스웨덴크로나에 달한다. 2018년부터는 7개 대학과 AI 교육과 개발을 주제로 한 프로젝트도 진행하고 있다. 스웨덴에서는 이 밖에도 다양한 민관협력 AI 프로젝트가 운영되고 있다.

    이들 프로젝트는 공공분야와 민간분야의 펀딩을 통해 운영되며, AI 연구개발과 다양한 산업에 적용할 수 있게 도와주는 것은 물론 AI 인재 양성 및 확보, AI에 대한 대중의 이해를 높이는 데도 큰 역할을 한다.

    이외에 프레드릭 하인츠 이사는 “AI의 목표는 결국 사람을 돕는 것”이라며, “사람이 항상 AI 기술의 중심이 되어야 한다”는 것을 강조했다.

    한편, 'AWC 2020(AI World Congress 2020)'은 세계 9개국 35명의 연사가 참여해 AI의 미래를 전망하는 AI 대표 콘퍼런스로 디지틀조선일보가 부산광역시와 함께 9월 17일과 18일 양일간 웨비나로 개최한다.

    이번 콘퍼러스는 'Future of AI'라는 대주제를 바탕으로 스마트 제조(Smart Manufacturing), 딥 러닝(Deep Learning), 스마트 시티(Smart City), 디지털 헬스(Digital Health), 모빌리티(Mobility), 스마트 항만(Smart Port) 등 총 6개의 세션으로 구성해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AI 대표 글로벌 석학들의 강연을 제공한다.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