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

신생아 소생술 NRP 9차 개정안 공유…주산기 의료진 대상 최신 지침 웨비나 진행

기사입력 2026.01.21 09:50
  • 신생아 소생술 최신 지침인 NRP(Neonatal Resuscitation Program) 9차 개정안의 주요 내용과 임상 적용 방향을 공유하는 의료진 대상 웨비나가 열렸다.

    GE헬스케어 코리아는 지난 15일 전국 주산기 의료진을 대상으로 ‘신생아 소생술 최신 지침 및 임상 적용’을 주제로 한 웨비나를 진행했다고 21일 밝혔다. 

  • 이미지 제공=GE헬스케어 코리아
    ▲ 이미지 제공=GE헬스케어 코리아

    이번 행사는 최근 개정된 NRP 9차 가이드라인의 핵심 변경 사항을 의료 현장에 공유하는 것이 목적으로, 약 500명의 주산기 의료진이 사전 등록해 참여했다.

    강연은 대한신생아학회 NRP 위원인 상계백병원 소아청소년과 심규홍 교수가 맡아 NRP 9차 개정안의 주요 내용과 함께 분만 및 신생아 초기 치료 과정에서 의료진이 참고해야 할 지침 적용상의 고려 사항을 중심으로 진행됐다.

    주산기는 임신 후기부터 분만, 출생 직후 신생아 초기 시기까지를 포괄하는 단계로, 산모와 신생아의 생명과 예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의료 영역이다. 이 시기의 응급 대응과 초기 처치는 치료 결과에 중요한 변수로 작용하는 만큼, 소생술 가이드라인에 대한 의료진의 숙련도와 이해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대한주산의학회 박은애 회장은 “주산기는 산모와 신생아의 안전을 동시에 고려해야 하는 복합적인 시기”라며 “최신 소생술 가이드라인에 대한 이해와 숙련도가 임상 현장의 치료 결과에 영향을 미친다”고 말했다.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