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문화

모든 이가 함께 즐기는 K-콘텐츠...넷플릭스, '케이팝 데몬 헌터스' 배리어프리 체험 행사

기사입력 2025.08.28 18:19
  • 사진제공=넷플릭스
    ▲ 사진제공=넷플릭스

    같은 영화를 보고 같은 순간에 웃고 감동하는 것. 당연해 보이는 이 경험이 모든 사람에게 동등하게 주어져야 한다는 메시지를 실제 행동으로 보여준 글로벌 스트리밍 플랫폼이 있다. 넷플릭스가 장애인과 비장애인 약 200명을 한자리에 모아 진행한 배리어프리 체험 행사는 '진정한 포용'이 무엇인지 보여주는 상징적 이벤트였다.

    넷플릭스는 시청자미디어재단이 주최한 2025 서울미디어페어에 참여해 배리어프리 체험 행사를 성공적으로 마쳤다고 발표했다.

    이번 행사는 서울시청자미디어센터 4층 꿈빛극장에서 진행됐으며, 전 세계적으로 큰 사랑을 받고 있는 넷플릭스 애니메이션 영화 '케이팝 데몬 헌터스'의 주요 장면을 시연하는 방식으로 운영됐다. 27일 넷플릭스 TOP 10 투둠 웹사이트에 따르면 이 작품은 역대 가장 많이 본 영화로 기록되며 전 세계인의 관심을 모으고 있다.

    행사에서는 최민디 넷플릭스 더빙 시니어 매니저가 연사로 나서 '케이팝 데몬 헌터스'를 사례로 오디오 화면 해설의 구현 방식과 넷플릭스의 배리어프리 노력을 소개했다. 그는 "글로벌 콘텐츠를 현지의 목소리와 언어로 연결해 모든 관객에게 즐거움을 선사하는 것이 더빙팀의 역할"이라며 "배리어프리 서비스는 진정한 '모두'를 위한 경험에 필수적"이라고 강조했다.

    실제로 '케이팝 데몬 헌터스'는 34개 언어 더빙과 16개 오디오 화면 해설을 지원하며, 일반 자막 37개 언어, 청각장애인용 자막 6개 언어로 서비스되고 있다. 특히 최적의 현지화를 위해 한국어 더빙은 넷플릭스 한국팀이 직접 제작했다는 점이 눈에 띈다.

    참가자들의 반응도 뜨거웠다. 한 참석자는 "화면 해설 덕분에 장면을 훨씬 더 잘 이해할 수 있었고, 다른 관객들과 같은 순간을 나누는 경험이 뜻깊었다"고 소감을 전했다.

    넷플릭스는 그동안 누구에게나 최상의 엔터테인먼트 경험을 선사한다는 목표 아래 수준 높은 오디오 화면 해설과 청각장애인용 자막을 비롯해 보조 청취 장치, 밝기·재생 속도 조절, 키보드 단축키, 스크린 리더, 음성 명령 등 다양한 배리어프리 서비스를 선도적으로 제공해왔다.

    이번 행사는 시청자미디어재단과 넷플릭스가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 콘텐츠를 경험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하고, 모두에게 동등한 콘텐츠 접근성의 중요성을 알리기 위해 기획됐다.

    넷플릭스 측은 회원 피드백과 파트너사 협력을 통해 기능을 지속 개선하고 있으며, 정기적인 배리어프리 상영회 개최 등 콘텐츠 접근성 확장을 위한 노력을 이어가고 있다고 밝혔다. 향후 더 많은 회원들이 전 세계의 훌륭한 이야기를 동등하게 경험할 수 있도록 배리어프리 지원 언어와 작품 수를 지속 확대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