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여행

아부다비 공항, 17분기 연속 두 자릿수 여객 증가...상반기 1,580만명 돌파

기사입력 2025.08.13 15:23
  • 사진제공=아부다비 공항
    ▲ 사진제공=아부다비 공항

    중동 지역 항공 허브로 급부상하고 있는 아부다비 공항이 17분기 연속 두 자릿수 여객 증가세를 기록하며 글로벌 항공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 신규 노선 개설과 화물 인프라 확충을 통해 아부다비를 동서양을 잇는 관문으로 발전시키겠다는 야심찬 계획이 가시적 성과로 나타나고 있다는 평가다.

    아부다비 내 다섯 개 상업 공항을 운영하는 아부다비 공항(Abu Dhabi Airports)이 2025년 상반기 항공편 운항 및 화물 물동량에서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며 17분기 연속으로 두 자릿수 여객 증가세를 기록했다고 발표했다.

    2025년 1월 1일부터 6월 30일까지 아부다비 공항은 총 1,580만 명 이상의 여객을 맞이하며 2024년 상반기 대비 13.1%의 뚜렷한 여객 증가세를 기록했다. 특히 자이드 국제공항(AUH)은 같은 기간 1,550만명의 여객이 이용해 전년 동기 대비 여객수가 13.2% 증가하며 이번 성장을 견인했다.

    2025년 상반기 다섯 개 공항에서 운항된 총 133,533편의 항공편도 이러한 성장세를 뒷받침했으며, 운항 항공편 수는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9.2% 증가했다. 이 중 자이드 국제공항의 항공편 운항 횟수는 93,858편으로, 2024년 상반기(84,286편) 대비 11.4% 늘어났다.

    아부다비 공항은 글로벌 네트워크 확장을 성장 전략의 핵심 요소로 삼고 있다. 올해 상반기에는 16개의 신규 노선을 개설하고 새로운 항공사 파트너를 맞이하며 노선망을 한층 넓혔다.

    그 일환으로 중국동방항공의 주 4회 운항 상하이 노선이 신규 취항되었고, 본 노선은 오는 9월부터 매일 운항으로 확대될 예정이다. 또한 에어 세이셸의 주 6회 운항편과 플라이 참의 다마스쿠스 노선이 새로이 추가되었다.

    이외에도 자이드 국제공항에 마두라이, 부바네스와르, 비샤카파트남 등으로 향하는 인디고 항공의 신규 노선이 개설되며 자이드 국제공항은 아랍에미리트(UAE) 최다 목적지를 연결하는 글로벌 허브로서의 입지를 더욱 강화했다.

    엘레나 소를리니 아부다비 공항 전무이사 겸 최고경영자(CEO)는 "올해 상반기에는 일부 운영상의 어려움이 있었지만, 기대 이상의 중간 성과는 아부다비 공항 네트워크의 탄탄한 회복력과 성장의 밑거름이 되는 협력적 파트너십을 보여주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17분기 연속 꾸준히 긍정적인 성장을 이어온 것은 아부다비 공항 전 직원의 헌신과 협력의 결과"라며 "아부다비가 관광과 무역 두 분야에서 빠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가운데, 아부다비 공항은 이러한 성장을 지원하고 확장할 수 있는 최적의 위치에 있다"고 덧붙였다.

    아부다비 공항은 화물 운송 분야에서도 큰 성장을 보이며 아부다비가 글로벌 무역의 중심지로 자리매김하고 있음을 입증했다. 2025년 상반기 기준 누적 화물 처리량은 총 344,795톤을 기록했다.

    특히 중국의 전자상거래 거대기업 징둥(JD.com)의 인프라 부문인 JD프로퍼티와 주요 합작 투자 계약을 체결했다. 본 계약을 통해 걸프 협력 회의(GCC), 나아가 중동 및 북아프리카(MENA) 지역 전반에서 증가하는 동서 간 전자상거래 및 특수 화물 물류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한 7만㎡ 규모의 첨단 기술 물류 시설이 개발될 예정이다.

    2025년 상반기에는 아부다비 공항 네트워크 전반에 걸쳐 여러 전략적 성과가 이루어졌다. 시르 바니 야스 공항의 복구 작업이 완료되었으며, 자이드 국제공항은 건설 부문에서 높은 권위를 자랑하는 에스티다마 펄 등급 시스템에서 3펄의 등급을 받았다.

    또한 국제공항협의회(ACI) 주관 세계공항서비스평가에서 3년 연속 '도착 부문 세계 최고의 공항'으로 선정되며 세계와 연결되는 관문으로서 아부다비의 위상을 더욱 공고히 했다.

    알바틴 국제공항에는 아부다비 공항과 봄바디어 간 협력을 통해 전용 서비스 시설을 설립할 예정이며, 이를 통해 유지·보수·정비(MRO) 역량을 강화하여 아부다비를 항공 서비스 분야의 우수거점으로 자리매김할 계획이다.

    아부다비 공항은 장기 성장 전략을 추진하면서 글로벌 파트너십 확대, 주요 인프라 프로젝트 추진 및 지속 가능한 혁신 가속화에 집중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UAE의 경제 다각화와 글로벌 항공 리더십 달성을 이끄는 핵심 동력으로서의 역할을 더욱 강화하고 있다.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