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인더스트리

엘리스그룹, 엔비디아 B200 탑재 가능한 이동형 데이터센터 출시

기사입력 2025.03.28 17:58
  • 김재원 엘리스그룹 대표가 28일 서울 강남구 보코서울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엔비디아 최신 그래픽처리장치(GPU) B200를 탑재할 수 있는 AI 이동형 모듈러 데이터센터(PMDC) 출시를 발표하는 등 기업∙공공∙학교 등 사회 전반의 AI 경쟁력 극대화하는 엘리스 AI 에코시스템 전략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엘리스 그룹
    ▲ 김재원 엘리스그룹 대표가 28일 서울 강남구 보코서울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엔비디아 최신 그래픽처리장치(GPU) B200를 탑재할 수 있는 AI 이동형 모듈러 데이터센터(PMDC) 출시를 발표하는 등 기업∙공공∙학교 등 사회 전반의 AI 경쟁력 극대화하는 엘리스 AI 에코시스템 전략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엘리스 그룹

    인공지능(AI) 교육 솔루션 기업 엘리스그룹이 엔비디아 최신 그래픽처리장치(GPU) B200를 탑재할 수 있는 AI 이동형 모듈러 데이터센터(PMDC)를 출시한다.

    엘리스그룹은 28일 서울 강남구 보코서울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엘리스 AI PMDC를 토대로 시너지를 발휘할 엘리스 AI 에코 시스템 전략을 소개했다.

    AI를 도입하려는 각 기업의 수요에 따라 엔비디아의 최신 GPU B200, H200을 비롯해 국산 NPU까지 탑재 가능한 맞춤형 AI PMDC를 제공한다. 약 4개월 내에 설계 및 구축을 마치고 고객 대상 클라우드 서비스를 개시할 수 있다.

    이 AI PMDC는 용량이 600KW(키로와트)다. 냉각 시스템은 물을 이용해 열을 낮추는 수냉식 방식이다. 올해부터 AI PMDC, 서버, AI 클라우드 플랫폼을 통합한 서비스형 인프라(IaaS)로 맞춤형 AI 클라우드도 제공한다.

    김재원 엘리스그룹 대표는 “최근 정부, 기업, 학교 모든 곳에서 생성형 AI 도입이 급증하고 있고 양질의 AI 교육을 찾는 수요도 빠른 속도로 늘어나고 있다”며 “이를 위해 AI 인프라, 플랫폼, AI 모델, 콘텐츠가 유기적으로 이어지는 AI 에코시스템을 구성했다”고 설명했다.

    AI PMDC는 이동이 가능한 모듈형 데이터센터로 물리적 격리가 가능해 공교육, 기술 기반 산업 등의 민감한 데이터를 각각 안전하게 보호할 수 있다. 엘리스그룹은 개발 중인 AI 디지털교과서를 위한 인프라 도입을 시작으로 공교육 클라우드 사업에서 입지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김재원 대표는 “보안과 안전성에 대한 우려로 AI 활용에 어려움을 겪는 공공영역 역시 높은 보안 수준의 AI PMDC를 중심으로 공략하겠다”고 강조했다.

    엘리스그룹은 그동안 교육 실습 플랫폼 '엘리스LXP', AI에 특화한 '엘리스클라우드'로 교육용 가상화 실습 환경을 구현해왔다. 올해부터 AI PMDC, 서버, AI 클라우드 플랫폼까지 통합된 IaaS 서비스로 맞춤형 AI 클라우드를 제공하는 사업 모델을 추가해 기업의 AI 도입을 이끌 계획이다. 최근에는 리벨리온, SK텔레콤과 협력해 AI 반도체, 데이터센터 등 사업을 확장하고 있다.

    한편 AI PMDC 기반의 고성능 GPU∙NPU 서비스 ‘엘리스클라우드’는 2023년 서비스를 시작한 이후 다수의 스타트업, 대학 연구시설 등에서 활발히 활용돼 왔다. 지난해에는 국내 SaaS 산업 활성화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우수CSP 기업으로도 선정된 바 있다.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