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브릴스, 로봇 솔루션 탑재한 로봇 제조…국내 최초 방폭형 협동로봇 개발

기사입력 2024.12.17 14:41
  • 국내 강소기업 브릴스는 물류로봇을 포함한 다양한 로봇 솔루션을 제공하며, 로봇 시스템 설계부터 소프트웨어 개발, 시스템 통합(SI) 컨설팅, 유지보수, 독자 기술을 활용한 표준화 플랫폼 솔루션까지 산업 현장에 최적화된 서비스를 지원하고 있다. 로봇 자동화 공정이 필요한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전문성을 발휘하며 입지를 넓혀가고 있다.

    브릴스는 끊임없는 연구개발(R&D)과 기술 혁신을 통해 로봇 제조까지 사업 영역을 확장하고 있다. 최근 출시한 로봇 시리즈(BRS 시리즈)는 산업용로봇, 협동로봇, 특수로봇(방폭, 용접), 물류로봇 등 다양한 로봇이 포함됐다. 자체 생산을 통해 내년 초부터 시장에 판매를 시작할 계획이다.

  • BRS 시리즈 중 산업용 로봇, 협동 로봇./사진=브릴스
    ▲ BRS 시리즈 중 산업용 로봇, 협동 로봇./사진=브릴스

    브릴스에 따르면 국내 최초로 출시하는 방폭형 협동로봇은 폭발이나 화재 등의 위험한 산업 현장에서 안정적으로 작동하여 안전한 작업 환경을 조성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다중 방폭 설계를 통해 최대 50℃까지 올라가는 현장에서도 안정적으로 작동하며, 가연성, 폭발성, 독성 물질로부터 작업자를 보호한다. 또한 지능형 감지 장치를 통해 현장 상황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는 기능도 탑재했다.

    브릴스의 로봇은 편리성을 극대화한 디자인과 경량화를 통해 기존 생산 설비에 맞춰 빠르고 쉽게 설치하고 재배치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이를 통해 다양한 산업 현장에서 로봇 자동화 공정을 효율적으로 구현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브릴스는 중소기업의 어려움을 해소하고 경쟁력 향상에 도움이 되고자 자체 개발·제조한 로봇에 로봇 솔루션을 결합해 제공하는 BRS 시리즈를 개발했다. 대기업 위주의 로봇 제조회사가 아닌 국내 중소기업의 도약과 혁신, 4차 산업을 선도하고 더 나아가 국가 경쟁력 향상을 위해 R&D에 지속적으로 투자 중이다.

    브릴스는 기술력을 인정받아 2024 중소기업인대회 대통령표창을 비롯하여 2024 국민공감 경영대상 행정안전부장관상, 2023 올해의 벤처상 중소벤처기업부장관표창, 2023 이노비즈데이 특허청장표창 등을 수상했으며, 고용노동부 강소기업, 농림축산식품부 2024년 고부가가치 식품기술개발사업 등에 선정되었다.

    또한, 산업통상자원부가 주최하고 한국로봇산업협회, 한국로봇산업진흥원 등이 주관하는 로보월드 전시회에서 기술력을 인정받아 2023년과 2024년 각각 로봇 솔루션과 제조업용 로봇 부문으로 로보월드 어워즈를 2년 연속 수상하기도 했다.

    브릴스는 앞으로도 지속적인 R&D 투자를 통해 국내 중소기업의 도약과 혁신을 이끌고, 4차 산업을 선도하며 국가 경쟁력 향상에 기여할 계획이다.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