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

유통업계, ‘혼추족’ 겨냥한 마케팅 봇물

기사입력 2024.09.16 08:09
  • 추석 연휴를 앞두고 올해도 혼자 명절을 보내는 혼추족들이 많을 것으로 예상된다. 실제로 지난 2월 한국교통연구원이 실시한 설 연휴기간 통행실태조사에 따르면 ‘귀성 등 이동 계획이 없다’고 밝힌 응답자는 28%로, 전년(25.8%) 대비 2.2%가량 증가하기도 했다.

    명절에 맛있는 음식이 빠질 수 없는 만큼 혼추족들의 눈길을 사로잡는 다양한 먹거리와 프로모션 등도 주목받고 있다.

    코카콜라가 최근 선보인 맛집 가이드 레드리본 서울의 맛집은 귀향 대신 수도권에 남아있는 혼추족들을 위한 유용한 맛집 이정표가 될 것으로 보인다.

  • 레드리본 맛집 리스트./사진=코카콜라
    ▲ 레드리본 맛집 리스트./사진=코카콜라

    코카콜라가 국내 최초 맛집 평가서 블루리본 서베이와 함께 한 레드리본 맛집은 코카콜라의 맛있는 마법을 전하는 ‘Coke & Meal’ 캠페인을 오프라인에서도 경험할 수 있도록 기획된 것이다. 올 상반기에는 전국 550곳의 맛집으로 구성된 ‘레드리본 전국의 맛집 2024’을 처음으로 선보인 데 이어 최근에는 서울 전역에 있는 맛집 600곳으로 구성된 ‘레드리본 서울의 맛집 2024’을 공개했다.

    특히 이번에 공개한 레드리본 서울의 맛집은 성수, 홍대, 이태원 등 MZ세대의 핫플레이스는 물론, 한적하면서도 즐길 거리가 많아 혼자서도 방문하기 좋은 연희동, 서촌, 용리단길 등 서울 내 위치한 맛집을 총망라하고 있다.

    레드리본 맛집은 가게 입구에 부착된 레드리본 스티커를 통해서도 쉽게 알아볼 수 있으며, 서울 맛집 600개 레스토랑 리스트는 블루리본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하다. 네이버 지도와 카카오 맵에서 코카-콜라 레드리본 서울의 맛집 리스트를 추가하면 지역별 맛집을 지도에서 한눈에 볼 수 있다.

  • CU, GS25 등 편의점에서는 명절 도시락을 선보이고 있다./사진=각 사 제공
    ▲ CU, GS25 등 편의점에서는 명절 도시락을 선보이고 있다./사진=각 사 제공

    간편한 먹거리를 찾는 혼추족에게 도시락 간편식이 빠질 수 없다.

    CU는 혼자서도 풍성한 명절 분위기를 낼 수 있도록 ‘한가위 명절 도시락’을 선보였다. 떡갈비를 중심으로 오미산적, 동그랑땡, 부추전 등 5종의 전과 고사리나물, 시금치나물, 도라지무침 등 3색 나물 반찬까지 다양한 명절 음식을 담았다. 이와 함께 추석 연휴인 오는 16일부터 19일까지 3일간 40여종의 도시락 반값 행사를 진행한다.

    GS25는 명절 간편 도시락으로 ‘추석 소불고기 전골 도시락’을 출시했다. 이번 상품은 지역 특색을 살린 한식 메뉴 서울식 소불고기 전골을 메인으로 구성한 명절 한상 콘셉트 도시락이다. 부드러운 소고기와 팽이, 느타리, 백목이 등 3가지 종류의 버섯 그리고 당면을 작은 뚝배기 모양의 용기에 담았으며, GS25 불고기 소스를 동봉했다. 특히 혼자서 명절을 보내는 1인 가구를 주요 고객으로 삼아 GS25에서 판매하는 일반 도시락 상품 대비 내용량을 약 16% 늘렸다.

    추석 연휴에 직접 요리를 만들어 먹는 소비자를 위한 할인 프로모션도 잇따르고 있다.

    샘표는 명절 음식을 쉽고 맛있게 준비할 수 있도록 오는 13일까지 네이버 스토어 새미네마켓에서 ‘요리에센스 연두’와 ‘연두링’을 최대 50% 할인 판매한다.

    아워홈은 추석을 맞아 아워홈몰에서 ‘구씨반가 한가WEEK’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아워홈 공식 온라인 자사몰인 아워홈몰에서는 18일까지 구씨반가 인기 제품과 적전류, 국∙탕류 제품을 최대 57% 할인 판매한다.

    홈플러스는 추석을 맞아 11일까지 ‘갈비 유니버스’ 행사를 열고 소·돼지 갈비 상품을 최대 40% 할인했다. 5일 간의 긴 연휴와 추석 상차림을 준비하는 고객들을 위해 명절 대표 먹거리인 갈비 관련 할인 행사를 마련하게 됐다는 설명이다. 마이홈플러스 멤버십 회원을 대상으로 ‘미국산 초이스 냉장 찜갈비’를 40% 할인했으며 CJ 백설·청정원 고기양념 10여종과 맛술 등 갈비찜 조미료와 소스도 특가에 선보였다.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