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지니뮤직 앱 개편… 유사 곡 빠르게 추천하는 '빠른 선곡' 도입

기사입력 2024.07.09 15:19
  • 지니 앱 빠른 선곡 메인 페이지 개편 / 지니뮤직 제공
    ▲ 지니 앱 빠른 선곡 메인 페이지 개편 / 지니뮤직 제공

    지니뮤직이 지니 앱 개편을 단행하고 스피드 음악 큐레이션 '빠른 선곡'을 지니 앱 메인 서비스로 선보였다고 9일 밝혔다.

    빠른 선곡 서비스는 내가 감상했던 음악 기반으로 알아서 음악을 바로 추천해 주는 개인화 서비스다. 이용자가 빠른 선곡에서 내가 좋아하는 음악 첫 곡으로 음악 감상을 시작하면 풍부한 유사 곡이 내가 좋아하는 노래와 함께 나의 음악플레이리스트로 빠르게 제공된다.

    지니뮤직은 방대한 음악 콘텐츠에서 빠르게 이용자가 좋아할 만한 취향 저격 곡을 찾아내기 위해 수년간 자체 음악 라이브러리를 구축해 왔다. 이를 기반으로 뮤직스타일, 장르, 악기, 시대, 발매 지역 등 다수의 콘텐츠 분석 기준을 적용하고 빅데이터 분석 과정을 통해 이용자에게 자신이 감상한 음악과 유사한 다수의 음악을 빠르게 개인화 큐레이션 서비스 '빠른 선곡'으로 제공한다.

    지니뮤직은 청취자에게 완성도 높은 추천 음악을 빠르게 제공하기 위해 오랜 기간 개발, 테스트 과정을 거쳤으며 상용화에 대한 자신감으로 빠른 선곡을 지니 앱 홈화면 메인 서비스로 배치했다.

    이와 함께 지니뮤직은 이용자의 멀티태스킹 음악 환경을 고려한 서비스를 홈화면에 내놓았다. 이용자가 보다 빠르고 쉽게 나의 상황에 맞는 음악 큐레이션을 선택할 수 있도록 '출퇴근길', '집중', '운동', '휴식' 등 태그를 메인 페이지 상단에 배치했다. 태그를 터치하면 시츄에이션별 음악플레이리스트가 바로 나와 이용자가 보다 빠르고 편리하게 나의 상황에 맞는 음악을 즐길 수 있다.

  • iOS 기반 지니뮤직 위젯 서비스 / 지니뮤직 제공
    ▲ iOS 기반 지니뮤직 위젯 서비스 / 지니뮤직 제공

    지니뮤직은 휴대폰에서 보다 신속하게 음악에 접근할 수 있도록 iOS, 안드로이드 기반 휴대폰 음악 위젯을 런칭했다. 아이폰 이용자는 홈화면에서 지니 앱을 열지 않고 빠르게 최근 재생한 노래, 날씨와 시간대에 맞춰 추천되는 곡 등을 편리하게 즐길 수 있고, 잠금화면의 음악 검색 기능을 활용해 지금 들리는 음악에 대한 궁금증을 바로바로 해소할 수 있다. iOS17에서 스탠바이 모드 위젯과 연동한 지니 서비스를 활용하면 다양한 방식으로 음악을 감상할 수도 있다.

    안드로이드 기반 음악 위젯은 이용자의 필요에 따라 미니 위젯과 대형 위젯을 선택해 사용할 수 있다. 미니 위젯을 사용하면 지니 앱을 보다 빠르고 편리하게 사용해 음악 감상을 할 수 있고, 대형 위젯을 사용하면 실시간 가사 보기가 가능하다. 이용 중 좋아요 기능을 활용해 좋아하는 음악을 플레이리스트로 모아둘 수도 있다. 지니 위젯 서비스는 사용자의 다양한 의견과 요청 사항이 반영돼 탄생했다.

    지니뮤직 홍세희 플랫폼사업본부장은 "새롭게 선보인 빠른 선곡 서비스와 멀티태스킹 태그 서비스, 위젯 서비스는 고객의 음악 환경을 진화시켜 빠르고 편리하게 만들었다는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고객과 함께 새로운 스타일로 음악을 만들고 즐기는 문화를 담고 음악 생태계를 살리는 허브 플랫폼으로 도약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최신뉴스